1일 출범한 3기 민주노총은 우선적으로 당면 현안투쟁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제도개선 투쟁, 대우차 구조조정, 공공부문·금융 구조조정 등 핵심 현안에 대해 정부측에서 2월 중 결론을 짓겠다는 계획을 밝히고 있어, 민주노총으로서도 올해 투쟁의 시험대라는 차원에서 적극적인 투쟁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총은 1일 오후 임원·산별·지역본부 대표자회의를 갖고, 투쟁체계로의 전환 등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우선 민주노총은 당정이 노동시간단축과 전임자 임금지급 금지, 복수노조 허용 등을 일괄논의하자는 의견이 흘러나오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2월 임시국회에서 노동조건을 후퇴시키는 개악안을 상정할 가능성도 있다고 보고 있다. 이에 만약 노동법 개악안이 국회 본회의에 상정됐을때 총파업에 들어간다는 방침을 재확인하고 있다.

이와 함께 대우차 정리해고의 경우 반대의 입장을 분명히 하고, 민주노총 차원의 투쟁방침을 보다 분명히 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현재 대우차를 둘러싸고 있는 정세가 급박하게 변하고 있다는 판단으로 승산있는 투쟁이 가능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는 실정. 현재 사회 지도층 주축으로 구성된 '대우차 국민기업 추진위'가 구성된다는 것은 이미 정부와 GM과의 매각협상이 좌초의 위기에 놓인 것이 아니냐는 추측을 낳고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정부의 대우차 사태처리 방향에 큰 변화가 올 수밖에 없으며, 대우차노조를 비롯한 노동계의 투쟁은 더욱 힘을 얻을 수밖에 없지 않겠냐는 의견이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민주노총은 이런 상황에서 민주노총의 투쟁방침이 관건이 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이외에도 민주노총은 기획예산처 지침 철회를 요구하며 공공부문 구조조정 저지투쟁에도 적극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이날 임원·산별·지역본부 대표자회의에서는 당면현안에 대한 투쟁방안을 마무리지어 전면적인 투쟁을 위해 본격적인 투쟁체제로의 전환에 나서는 등의 방안을 논의,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