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는 "1월 10일자로 정년퇴직하는 최모(55)기장에게 관례화 돼있는 촉탁계약 과정에서 노조탈퇴서 작성을 종용했다"며 "노조규약상 조합가입대상인 촉탁 기장들에게 조합탈퇴를 강요한 것은 명백한 노조탄압이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29일 사측에 오는 2월 5일 촉탁 규정 및 계약 개선에 대해 논의하기 위한 노사협의회를 개최하자고 제안했으며 사측이 이에 응하지 않을 경우 2월 9일부터 전 비행 교관 사퇴 및 2월 10일 모든 비행 교육을 중지하는 등 강력히 대처한다는 계획이다.
노조는 "아시아나 항공의 조종사부족으로 인해 정년(55세)퇴임한 기장들에게 촉탁계약 형태로 재고용해 왔다"며 "이번 기회에 촉탁제도를 정년 후 자동 촉탁계약으로 전환하는 형태로 변경해야 하며 조합원 신분도 유지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측 관계자는 "촉탁계약 과정에서 일부 문제가 발생했던 점을 인정한다"며 "노사협의회 과정에서 노조와 대화로 풀 계획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