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은 다음달부터 임원들이 청계광장 촛불농성에 나서는 것을 시작으로 이른바 '이명박 정부 심판투쟁'을 본격화한다고 25일 밝혔다.

민주노총은 지난 24일 이석행 위원장 주재로 조계사에서 중앙집행위원회 회의를 열어 '반이명박 정권 국민전선 구축'과 '노동의제 국민적 쟁점화'를 기조로 하는 중점사업을 확정했다. 사회공공성·민주주의·노동기본권신장 등 민생의제 쟁점화사업도 병행키로 했다.

민주노총은 이를 위해 다음달 10일과 11월22일에 각각 '강부자 정권! 노동말살정권 규탄 노동자대회'와 '공공부문 시장화·사유화 저지 총력투쟁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또 다음달 중으로 임원들이 청계광장에서 매일 촛불시위를 벌이기로 결정했다.

캠페인과 토론회도 잇따라 열린다. 민주노총은 국제노총(ITUC)의 제안에 따라 ‘양질의 일자리를 위한 세계행동의 날’인 다음달 7일 기자회견과 토론회·집회 등을 열기로 했다. 이어 같은달 27일부터 11월8일까지 2주 간을 전태일 기념주간으로 설정해 △간접고용실태 △노사관계입법 대응 △최저임금법 개정 대응 △이명박 정권 경제정책 등을 주제로 연속 토론회를 개최한다.

민주노총은 다음달 25일 시민·사회단체 주최로 열리는 ‘2008 촛불 민주주의 페스티벌’ 행사에 적극 참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11월8~9일 10만여명이 참가하는 전국노동자대회를 열어 반이명박 정부투쟁의 정점을 형성한다는 계획이다.
 
<매일노동뉴스> 2008년 9월 26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