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자동차가 정리해고 계획을 발표한데 대해 대우차노조, 노동·시민사회단체가 17일 인력감축 중단 및 독자회생 방안 마련을 촉구하고 나서는 등 정리해고 반대투쟁이 뜨거워지고 있다.

이날 대우차노조, 쌍용차노조, 대우차부품사노조, 금속산업연맹, 대우차 공투본은 광화문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8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집회를 갖고, "대우차의 정상화와 정부의 실질적 조치를 쟁취할 때까지 강력히 투쟁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이와 함께 이들은 이날 대우차 조합원, 공투본 소속 회원 등으로 김우중 전 회장 체포결사대(대장 김성갑 대우차노조 수석부위원장)를 발족하는 한편, 인력감축 반대와 독자회생 등을 요구하는 대정부 요구서를 전달했다.

이들은 이를 통해 △김우중 전 회장, 대우차 경영진, 채권은행, 재경부장관, GM 등을 5적으로 규정하고 이들에 대한 조치 △GM과의 물밑협상 실체 공개 △독자회생 방안 즉각 마련 △정리해고 및 인력감축 정책 철회 △4자기구 구성 △부품업체 생존 보장 조치 등을 취할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한편 대우차는 16일 정리해고 계획서를 통해 부평공장 2,122명(75.9%), 정비부분 470명, 군산공장 128명 등 나머지 인원 2,794명을 감축하기로 했으며, 이에 앞서 부평 85명, 군산 1,045명, 창원 200명의 임시직을 계약해지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대우차노조는 17일 낮12시부터 부분파업에 돌입한 가운데 18일 비상투쟁위 회의를 통해 향후 투쟁계획을 마련하기로 했다. 현재 대우차는 순환휴무제 실시, 설연휴 등으로 조합원들을 한꺼번에 결집하기 어려운 가운데, 노조는 정리해고 시행일인 내달 16일을 기점으로 2월 총력투쟁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