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부가 약속했던 개각이 우려했던 대로 결국 ‘소폭 교체’에 그쳤다.

이명박 대통령은 7일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에 안병만 대통령직속 미래기획위원회 위원장,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에 장태평 전 국가청렴위원회 사무처장, 보건복지가족부 장관에 전재희 한나라당 의원을 각각 내정했다. 감사원장에는 김황식 대법관,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 위원장에는 김대모 중앙대 교수를 각각 임명했다.<관련기사 17면>

이에 대해 야권은 ‘국민 기만’이라고 쏘아붙였다. 위급했던 촛불정국 속에서 전면 인적쇄신을 약속했다가, 위기국면이 지났다고 판단되자 소폭 개각으로 무마하려 한다는 것이다. 민주노동당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이명박 대통령은 6·10 100만 촛불항쟁 직후 국정쇄신 의지를 보이며 대국민 사과를 했고 내각은 일괄사표를 냈다”며 “전면 개각은 촛불정국 수습과 대통령 사과의 진실성을 보여주는 첫 번째 시금석인데 이번 소폭개각은 한참 빗나간 것”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노동당은 이어 “이번 개각은 이명박 정부의 국정기조를 전면 전환하는 내각 개편이 돼야 한다”며 경제정책 실패를 인정한 강만수 기획재정부 장관, 촛불 강경진압 책임인사인 원세훈 행정안전부 장관, 대운하 추진에 앞장선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의 경질을 촉구했다.

민주당도 ‘국민 기만’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반성과 뉘우침도 없고 난국을 풀겠다는 의지도 없이 권력의 눈높이에 맞춰 면피용 개각을 했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또 “폭력진압과 공안정국을 조성한 법무부 장관과 행안부장관·검찰총장·경찰총장을 경질해야 한다”며 “방송·언론 탄압의 주역인 방송통신위원장과 문화체육부 장관도 교체하라”고 요구했다. 자유선진당은 “거국내각 구성 정도의 전면개각을 단행해도 민심수습이 어려운데 무슨 배짱으로 현 체제를 고수하겠다는 것이냐”며 한승수 국무총리와 강만수 장관 등 경제팀·최시중 방통위원장·어청수 경찰총장·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에 대해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매일노동뉴스> 2008년 7월 8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