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노동뉴스>는 지난해 ‘산업∙업종 탐구’로 노동언론의 관심을 산업의제까지 확장한 데 이어 무자년 연중 기획으로 ‘현장을 가다’를 준비했습니다. 산업과 업종을 막론하고
생산∙제작∙운반∙유통∙서비스∙판매 등 노동의 현장을 찾아 ‘현장의 땀방울’을 지면에 담아내려고 합니다. 매주 월요일자에 게재합니다. <편집자>

 
서울특별시 용산구 서빙고로에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박물관인 국립중앙박물관. 이곳에는 약 15만점의 유물이 소장돼 있다. 국립중앙박물관을 떠올리면 전시관만을 떠올리기 십상이지만, 유물이 관람객들에게 선보이기 위해서는 꼭 거쳐야 하는 이들이 있다. 바로 '보존과학자'들이다.

수천년전 유물이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 다시 우리 앞에 놓이려면, 손상된 유물을 복원하는 보존과학자의 세심한 손길이 필요하다. 토기의 미세한 균열을 메우고, 깨진 조각을 붙일 때 역사는 다시 복원된다. 작은 토기 한 조각, 미세한 균열 하나를 붙이기 위해 호흡을 고르고 정신을 가다듬는 이들. 지난 20일, 전시회장 뒤에 가려진 역사복원의 현장을 <매일노동뉴스>가 다녀왔다.

보존과학팀 금속실에서 우리나라 최초의 동전인 동국통보 등 여러 화폐 유물에 일련번호를 매기고 기록하는 작업이 진행 중이다. 문화재보존과학은 역사의 자취를 생생하게 살려내는 일이지만 소위‘돈이 안 되는’일이라 저변이 넓지 않다.
역사를 되살리는 손길

수많은 이들이 우리 역사를 체험하기 위해 국립중앙박물관을 찾는다. 박물관 한쪽에는 전시관뿐만 아니라 우리가 알지 못하는 또 다른 공간이 있다. 유물이 전시되기 전 거쳐야 하는 보존과학실이다. 박물관 보존과학실은 소장품의 보존처리를 위해 지난 75년 2명의 보조과학자로 출발했지만 현재는 16명의 보존과학자가 일하고 있다. 국립중앙박물관외에도 대전국립문화재연구소에 14명, 삼성 리움미술관에 13명의 연구원이 근무하고 있다. 보존과학실은 국립박물관 사무동에 위치해 있다.

보존실로 가기 위해 사무동의 긴 복도를 통과하자 커다란 철문이 앞을 가로막는다. 철문을 통과하면 보존과학실이다. 하지만 여기서부터 일반인의 출입은 금지된다. 유물 도난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보존과학실의 출입은 철저히 통제된다. 보존과학실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출입증이 필요하고, 보존과학실 전체는 폐쇄회로(CCTV)로 촬영된다.

철문을 통과하면 긴 복도가 계속 이어진다. 복도 사이사이에 금속보존, 목제보존, 목칠공예품보존, 서화보존, 토기·자기보존, 석제·벽화보존, 문화재분석, 자료실 등이 있다. 유물의 재료에 따라 보존기법도 달라지기 때문에 여러 담당과로 나뉜다.

유물은 오랜 시간을 거치면서 일부 소실되거나 형태가 변형된다. 이러한 유물을 원형과 가장 비슷한 상태로 복원하는 것이 '보존과학'이다. 유물은 재질별로 구분해 '수장고'에 보관하는데, 최적의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적절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
수장고에서 복원이 필요하거나 전시에 사용될 유물을 꺼내 보존과학부로 넘기는 것이다.

현미경을 통해 유물 표면을 정밀촬영하고 있다. 최고 50배율의 화면을 담을 수 있다.
유물의 보존은 단순히 그 형태를 복원하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 문화재의 산지를 추적해 당시 고대인들의 지혜와 과학기술을 파악한다. 이러한 자료들은 고대사와 미술사 연구 등 여러 학문에 도움을 준다.

의사가 환자를 치료하듯

유물의 보존은 대개 재질별로 그 과정과 절차가 다르다. 금속의 경우 6단계의 절차를 거친다. 처리에 앞서 우선 유물의 상태를 파악해야 한다. 유물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사진촬영 및 X-선과 현미경을 이용한 조사가 실시된다. 국립중앙박물관에는 총 3대의 X-선 기계들이 있는데 유물의 크기와 두께 등에 따라 각기 다른 X-선촬영기가 사용된다. 이곳의 기계들은 보통 병원에서 사용하는 기계보다 투과력이 높다.

X-선 촬영 후 뷰박스를 통해 육안으로 확인하지 못한 유물의 미세한 균열을 확인한다. 마치 의사가 환자 치료에 앞서 진찰을 하듯 유물의 손상 상태를 확인해 적절한 보존법을 결정하는 것이다.

X-선 촬영실은 방사선 노출을 막기 위해 납으로 만들어져 있고, 센서가 작동돼 문이 닫히지 않으면 촬영되지 않도록 설계됐다. 불상의 경우 내부에 경이나 향을 보관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 X-선 촬영을 통해 알 수 있다.

유물의 상태와 보존방법이 결정되면 메스와 정밀분사기를 이용해 유물표면의 이물질 제거에 들어간다. 눈에 보이는 표면 이물질 제거가 끝나면 유물 내부에 존재하는 부식인자를 제거하기 위해 알칼리수용액에 탈염처리를 거치게 된다. 유물내부에 수분이 남아 있을 경우 물도 부식인자가 되므로 진공건조기에 건조시킨다. 진공건조기에서는 미세한 수분까지 증발된다. 그 다음은 강화처리를 하게 되는데 합성수지를 이용해 유물의 균열부위와 표면에 발라 보호피막을 형성시켜 외부환경을 차단한다.

없어진 부분에 대해서는 원형을 알 수 있는 부분에 한해 복원을 진행한다. 복원이 끝나면 유물의 크기와 보존처리방법, 사용된 약품 그리고 보존을 담당한 보존과학사의 이름을 처리카드에 기록한다. 처리카드는 영구보관하고, 이후 유물의 복원이 이뤄질 때 참고자료로 사용된다. 유물 복원이 필요할 경우 처리카드에 기재된 담당 보존학예사가 보존을 진행하게 된다.

부서질까 "조심 또 조심"

유물 복원이 이뤄지는 보존과학실은 연구소 실험실과 비슷했다. 국립중앙박물관 보존과학실에서 금속을 담당하고 있는 박학수(39) 연구원. 마침 그는 청동그릇 복원에 한창이었다. 넓은 책상에 붓과 연필·칼·망치 등 여러 도구가 눈에 띈다. 청동그릇의 바닥과 측면을 촬영한 사진과 청동그릇에 대한 정보를 담은 처리카드도 있다.

박 연구원은 "청동그릇을 복원하려면 상태를 조사하고, 사진을 촬영하고 처리카드에 청동그릇에 대한 정보를 기재해야 한다"고 말했다. 처리카드에는 처리보존의 시작과 마지막 단계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이 담긴다. 보존과학자가 유물의 도면을 직접 그리고, 보존처리 전후 유물의 상태와 어떤 약품이 사용됐는지 등을 꼼꼼히 기록한다. 외과용 수술도구들도 있는데, 유물 표면의 이물질을 제거할 때 사용된다. 조그맣고 약한 조각을 다룰 때는 집게를 이용한다.
 
 
 
또 다른 쪽에서는 고려시대 동전을 복원하고 있다. 동전 주조시 납이 첨가되는데 납의 동위원소가 산지마다 비율이 달라, 납성분을 분석해 산지를 밝혀내는 작업이다. 육안으로 관찰하기 힘든 것은 입체현미경을 통해 살펴본다.

그림이나 족자·액자 등은 서화보존실에서 담당한다. 족자나 두루마리로 제작된 그림은 말려들어간 축에 가로로 꺾임현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결실된 부분은 같은 재질의 재료를 이용해 보강해준다. 서화실의 장연희(30) 연구원은 "족자와 병풍은 각각 처리하는 과정이 달라 손상에 따라 보존방법을 찾아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목제실에서는 고려시대로 추정되는 빗에 대한 보존처리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돋보기를 쓰고 목제 빗의 먼지를 제거한다. 빗은 붓으로 건드려도 당장 바스라질 정도로 약하다. 유물 스스로 유지되지 못할 정도로 약하면 약품을 사용해 강화처리에 들어간다. 목제 불상의 경우 겉면에 입힌 금박이 떨어지거나 충해를 입어 내부가 손상되기도 한다. 이럴 때는 합성수지를 사용, 강화처리를 통해 빈공간을 채운다. 유물의 상태와 재질에 따라 복원 과정은 몇년에 걸쳐 이뤄지기도 한다. 보존과학자들의 보존처리와 조사연구 성과는 매년 전문잡지('박물관 보존과학')를 통해 발표된다.

턱없이 부족한 보존과학자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일하고 있는 보존과학자는 16명이다. 이외에도 문화재 보존을 하고 있는 노동자들은 무기계약직 4명, 일반계약직 5명이 있다. 문화재는 보관장소를 찾기 힘들 정도로 발굴량이 많지만, 국립과 민간단체 보존과학자수는 겨우 100명 남짓하다. 김경수(37) 연구원은 "여타 산업 중 예술에 대한 지원이 가장 적고 그 중에서도 역사분야는 후순위로 밀려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보존과학자를 정규직으로 채용하지 않고, 비정규직인 계약직으로 채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특히 사설기관이 더 심하다. 역사를 복원하는 전문적이고 중요한 분야조차 고용이 불안정한 비정규직으로 채워지고 있는 것이다.

 
 
보존과학자들은 작업의 성격상 고도의 정신집중으로 요하기 때문에 정신피로도가 높은 편이다. 다루는 물건이 유물이다보니 작은 실수도 허용되지 않는다. 국보급 유물도 많고 손상 정도가 심한 유물의 경우 약간의 충격에도 부서질 수 있다. 작업 손길이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다.

이들은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만약의 사고에 대비해 일정부분 변상을 지원해주는 보험에 가입하기도 한다. 청소도 자신의 작업공간에 있는 휴지통을 비우는 것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각자가 하고 있다. 일의 중요도가 높기에 입사하자마자 문화재 복원작업에 투입되는 것은 아니다. 처음에는 도면그리기와 자료조사부터 시작한다. 정식으로 보존과학자로 채용되기 위해서는 경력이 필요하다.
 
 
 

또한 보존처리에 다양한 약품을 사용하기에 독극약물에 노출되기도 한다. 20년 넘게 보존과학자로 일하다 지난 98년 간암으로 숨진 연구원의 경우 공무상재해로 인정되기도 했다. 이곳에서 일한 연구원들은 "한참 약품처리를 하다보면 머리가 지끈지끈 아플 때가 있다"고 털어놓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존과학자들의 직업에 대한 자부심은 남다르다. 일반인들에게 널리 알려지지 않았지만 자신들의 손으로 역사를 복원한다는 사실 때문이다. 보존과학자들은 입버릇처럼 "작은 도자기 하나도 집에 두지 말라"고 말한다. 유물에 대한 사리사욕을 경계하는 것이다.

김경수 연구원은 "이 일을 하다보면 국보급뿐만 아니라 모든 유물이 값으로 매길 수 없는 역사적으로 가치가 있고 소중하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며 "직업의 특성상 어쩌다 휴일에 다른 박물관에 가더라도 작품을 감상하기보다 보존처리기법에 눈길이 간다"고 설명했다.

 
 
김 연구원은 "제가 보존처리한 물건이 전시되거나 몇 년이 지나도 손상되지 않았을 때가 가장 기분이 좋다"고 말했다. 박학수 연구원도 "오랜 시간 공들여 복원한 유물로 인해 새로운 연구주제가 생길 때가 가장 큰 보람"이라고 강조했다.
 
"적심을 뺐어야 했는데…"
보존과학자가 본 '숭례문 화재'
지난 2월 숭례문이 방화로 전소되자 많은 이들이 안타까워했다. 특히 문화유물을 보존하는 보존과학자들의 마음은 남달랐다. 전통한옥의 구조를 이해하고 있는 이들에게 공통적으로 떠오른 생각은 바로 '적심의 불길을 잡는 것'이었다.
 

적심은 지붕의 경사를 고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잡목을 말한다. 숭례문의 경우 '서까래-덧서까래-적심-강화층-특수기와' 구조로 이뤄져 있다. 숭례문 지붕 위쪽부터 살펴보면 기와와 보토(진흙)층·석회층·적심(지붕에 넣은 원목)·개판(널빤지)·서까래(통나무)로 구성된 6겹 구조다. 문화재 전문가들에 따르면 지난 61~63년 숭례문 보수공사를 할 때 기와 바로 밑에 있는 보토층에 석회 성분을 많이 넣었다고 한다. 진흙에 석회를 섞은 것은 외부에서 들어오는 물과 습기를 차단하기 위해서다.
 

그런데 불은 나무를 촘촘히 넣은 적심에 붙었고, 내부를 따라 활활 타기 시작했다. 밖에서 볼 때 숭례문의 불길이 잡힌 듯했지만 자꾸 연기가 나온 이유는 기와와 서까래 사이에 낀 적심에 불이 붙었기 때문이다. 소방방재청에서 엄청난 양의 물을 지붕에 뿌렸지만 석회 성분이 방수 효과를 내는 바람에 불이 붙은 부위까지 물이 스며들지 못했다.
 

목제를 담당하는 한 보존과학자는 그 사건을 접한 당시를 '영화의 한 장면'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미국 9·11 사태를 접했을 때 영화를 보고 있다는 착각이 들었었는데, 금방 잡힐 줄 알았던 불길에 숭례문이 다 타버릴 줄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숭례문 방화 이후 문화재 복원·관리에 관심이 높아졌지만 보존과학자들은 문화재 관리에 대한 정부의 태도가 우려스럽고 했다. 청계천 공사 당시 발굴된 조선시대 석축은 현재 어디에 보관되고 있는지 밝혀지지 않고 있다. 한반도 대운하와 관련해서도 강을 중심으로 문화를 형성해온 우리 민족의 지정문화재와 매장문화재가 수몰 또는 사라질 위기에 처할 것이라는 거센 반발이 일고 있다.
 

한 보존과학자는 "새 정부 들어 일정규모 이상의 공사를 진행할 때 실시하는 구제발굴의 시행면적을 넓히는 논의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안다"며 "반대로 구제발굴 시행면적이 줄어든다면 대부분의 유물이 사장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그 나라의 수준을 보기 위해서는 문화를 보라'는 말이 있는데 문화에 대한 지원과 관심이 너무 부족해 안타깝다"고 덧붙였다.

 
유물, 발굴에서 전시되기까지
하나의 유물이 발굴돼 관람객들을 찾아가기까지는 여러 단계를 거친다. 유물의 발굴은 학술발굴과 구제발굴로 나뉜다. 학술발굴은 고고학 전공자가 학문적 문제를 규명하기 위해 시행하는 발굴이다. 구제발굴은 유적파괴 사유가 발생해 유물을 그대로 방치할 경우 유적이 훼손될 위기에 처할 경우 실시하는 것이다.
 

예컨대 구제발굴은 도로나 댐·아파트·대규모 간척사업 등 대규모 토목공사를 하기 전에 시행된다. 정부는 99년 문화재보호법을 개정, 개발면적 3만제곱미터에 대해서는 지표조사를 의무화했다. 전체 발굴 중 구제발굴이 차지하는 비중이 90%를 넘는다. 구제발굴은 개발에 의해 사장될 수도 있는 문화재를 발굴해 세상에 알리는 긍정적인 역할을 하지만 원형을 훼손하는 부작용도 있다. 발굴시한이 정해져 있어 정해진 기한 내에 유물을 조사해야 하기 때문이다. 경우에 따라 '졸속발굴'이라는 비난을 받기도 한다.
 

유물 발굴이 이뤄지면 문화재청에 문화재로 등록된다. 문화재에 등록된 유물은 보존처리 과정을 거친다. 보존이 마무리된 후 역사학자들은 유물에 대한 연구를 통해 유물의 역사학적 가치를 매기게 된다. 유물의 역사학적 의미가 규명된 후 전시기획자의 기획에 따라 전시장에 전시된다.
 

하지만 복원이 채 끝나지 않은 유물이 전시되는 경우도 있다. 보존과학자들은 이를 '전시상황'이라고 표현한다. 유물의 상태가 좋지 않거나 전시 시작일보다 보존처리가 오래 걸리면, 최악의 경우 전시계획이 변경되거나 전시회가 취소되기도 한다.

 
박물관을 움직이는 또 다른 사람들
박물관에는 유물을 복원해 전시회를 진행하는 보존과학자들만 있는 게 아니다. 각종 전시를 기획하고 관리·운영하는 전시기획자는 대중들에게 가장 잘 알려져 있다. 국·공립박물관에서는 이들을 학예사라고 부른다. 일반 사설전시관의 전시기획자는 인맥 위주의 채용이 많은 데다, 대부분 계약직이기 때문에 신분이 불안정하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신분이 안정되고 공무원 수준의 급여도 보장받는 국·공립 박물관·미술관의 전시기획자 모집 경쟁률은 매우 높다. 실제로 국·공립미술관의 큐레이터 모집 경쟁률은 상당한 수준이다.
 

학예사가 되려면 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 정학예사가 되기 위해서는 실무경력이 필요하며, 실무경력과 박물관·미술관 학예사 운영위원회의 심사를 받아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학예사와 보존과학자들이 업무를 원활히 추진하기 위해서는 이를 보조하는 인력이 필요하다. 이들을 보조하는 인력은 대개 비정규직으로 채용된다. 채용인원보다 지원자가 많기 때문에 학예사와 보존과학자들의 비정규직 비율은 높은 편이다. 두 직종 모두 정식으로 채용되기 위해서는 일정기간 경력이 필요하지만 보존과학자들의 경우 길게는 5~6년가량 비정규직으로 일하기도 한다. 같은 일을 하지만 고용에 차별을 받고 있다는 것은 국·공립기관도 일반기업과 다르지 않다.

 
<매일노동뉴스> 2008년 6월 23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