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름값 급등과 관련해 화물차 유가보조금 지급 연장 등 정부가 대책을 내놓았지만 화물과 건설기계 업계 등의 반발은 수그러들 줄 모르고 있다.

정부는 28일 한승수 국무총리 주재로 고유가 대책 관계 장관회의를 열어 경유값 인상과 관련해 다음달 30일 끝나는 유류세인상분 환급을 2년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화물연대가 요구하고 있는 면세유지급은 검토하지 않기로 했다. 정부는 저소득층이 무료로 기름을 구매할 수 있는 '바우처 제도' 실시도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하지만 화물연대는 최근 치솟고 있는 유가인상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는 입장이다. 화물연대는 국토해양부에 면세유지급과 함께 운송료 인상을 주요하게 요구하고 있다. 정부는 대형 운송회사와의 운송료 인상 교섭을 지원한다는 방침이지만 면세유지급 불가 입장을 분명히 하면서 화물노동자들의 반발을 잠재우기는 힘들 전망이다.

이에 따라 화물연대는 다음달 6일 확대간부회의를 열어 총파업 돌입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지난 26일 건설노조 덤프트럭 노동자들은 다음달 16일 전면 파업 돌입을 결정했다.

운수노조는 "하나같이 대책이라고 할 수 없는 것들"이라며 △휘발유:경유:LPG 100:85:50의 시장가격 유지 △정유사에 대한 규제 강화 △버스감차 및 노선폐지 중단 △트럭의 LNG전환 지원 등 에너지수급 다변화 △화물표준운임제 도입 등의 근본대책을 촉구했다.



<매일노동뉴스> 2008년 5월 29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