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원노조(지부장 황규섭)의 시설민영화반대 파업이 31일째를 맞고 있는 가운데 11일 대전지방노동청장이 노사간에 대화를 주선했으나 서로의 입장차만 확인한 채 무위로 끝났다.

대전지방노동청(청장 전진희)은 11월 오후 6시경 과기원 최덕인 원장을 대전지방노동청사무실에서 만나 "과기원이 구조조정 시설민영화를 중심으로 한 과기원 사태가 해결기미를 보이지 않고 더욱 파국으로 가는데 노사양측이 한발 물러선 자세로 성실한 대화에 임할 것"을 촉구했다.

이 자리에서 전진희 청장은 즉각 교섭을 갖자고 제안, 오후 8시부터 노사양측(정상철 노조 부지부장과 김세동 전 노조지부장, 부원장과 행정처장)이 실무교섭위원 2명씩 참석한 가운데 과기원 행정동에서 대화를 갖게된 것이다.

이 자리에서 노조는 "민영화 조직개편에 있어서 조합원의 신분변동은 노사합의로 해야한다는 것"과 "과기원측이 불법적으로 공고한 해고예고 통보를 철회하고 시설민영화 기준은 노사합의 하에 다시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사측은 "시일이 촉박하고 해고는 불가피하기 때문에 그대로 진행하되, 그 외의 사안에 대한 논의는 할 수 있다"고 밝히고 "노조의 주장은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는 것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노조는 "사측의 태도 변화가 없는 한 이번 사태는 해결되기 어렵다고 말하고 더욱 강도 높은 투쟁을 전개해 구조조정과 시설민영화를 저지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