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동성당에서 13일간의 노숙단식농성을 마친 인권활동가 단식농성단 19명이 9일 오전 11시 45분 국회의사당 앞 잔디밭에서 국가보안법 철폐와 인권위원회 설치, 부패방지법 제정 등을 요구하며 기습시위를 전개했다.

단식농성단은 "국회가 3대 개혁입법에 대한 국민의 열망을 외면하고 정쟁에만 휩싸여 있다"며 국회의장과의 면담을 요구했다. 이들은 잔디밭에서 30여분간 3대 개혁입법 촉구에 관한 구호를 외친 후 국회의사당진입을 시도했으나 경찰에 제지를 받았으며 12시 20분 경 의원회관 앞을 경유, 정문까지 행진 한 뒤 시위를 마쳤다.

이에 앞서 오전 10시에는 국가보안법폐지 국민연대, 부패방지입법 시민연대, 올바른 국가인권기구 실현을 위한 민간단체 공대위 등 3대 개혁입법 촉구 시민단체들이 명동성당 들머리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김대중 대통령이 수차례에 걸친 밝힌 개혁입법추진약속을 사실상 묵살하고 있다"며 "개혁실종과 개혁포기라는 역사적 평가는 야당의 발목잡기나 노벨평화상 수상, 남북정상회담 성사 등으로 상쇄될 수 없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김 대통령 취임 3주기인 2월 25일까지 3대 개혁입법을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또한 단식농성단은 성명서를 통해 "인권활동가들의 13일간 노상단식농성을 통해 정치권에 짓밟힌 3대 개혁입법을 향한 의지의 새순을 틔울 수 있었다"며 2월 임시국회에 맞춰 개혁입법 투쟁을 적극적으로 전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또 "법무부가 개입해 개혁입법 논의를 방해하고 있다"며 "법무부는 개혁입법논의에서 손을 떼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