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이적 파문, 구 안기부 자금의 총선유입 문제로 여야관계가 첨예하게 대립함에 따라 국회운영에서도 여야간 격돌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새해 예산안 처리를 위해 소집된 제216회 임시국회가 오는 8,9일 본회의를 남겨두고 있는 상황에서 한나라당은 오는 10일부터 한달간 회기로 제217회 임시국회를 소집하기 위한 소집요구서를 제출했다.

민주당은 정기국회를 넘기면서까지 예산안도 처리하지 않았던 한나라당의 태도에 비춰볼 때 이번 임시국회는 다분히 `방탄국회'라는 입장인 반면 야당은 재정 및 예산관련 법안의 처리를 위해 불가피한 조치라고 주장하고 있다.

민주당은 한나라당의 임시국회 소집이 구 안기부 자금의 총선자금 유입 문제로 검찰소환 대상에 오른 강삼재 의원 등을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세풍사건 당시의 `서상목 방탄국회'와 다를 바 없다고 판단하고 있다.

김영환 대변인은 "야당이 강삼재 방탄국회를 열어 진실을 호도하고 수사를 방해하는 등 정치공세를 하고 있다"며 임시국회에 응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당은 또 8, 9일로 예정된 본회의도 시급히 처리해야 할 안건이 없을 경우 열지 않기로 했다.

설사 본회의가 열리더라도 `5분발언', `의사진행발언'만 허용하되 여야간 합의가 전제되는 `긴급현안질문'에는 응하지 않는다는 방침이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권철현 대변인은 난항 끝에 통과된 올해 예산안이 제대로 집행되기 위해서는 재정건전화법을 비롯한 예산안 관련법안이 조속히 처리돼야 한다면서 "국회 소집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권 대변인은 "검찰이 (안기부 자금 수사과정에서) 공정. 객관성을 잃고 있다"면서 "검찰에게만 안기부 자금문제를 맡겨서는 안되는 만큼 국회는 열려야 한다"며 국회에서 대여공세를 펴나갈 뜻을 밝혔다.

이와 관련, 민주당은 검찰수사 과정에서 강삼재 의원의 `비리'가 드러나 국회에 체포동의안이 제출될 경우 `법대로' 처리한다는 입장이지만 한나라당은 실력저지에 나설 것으로 보여 여야간 극한 대립은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한편 이만섭 국회의장은 "여야간 의사일정이 합의되지 않은 상황에서 국회 사회를 볼 수 없다는 입장"이라고 황소웅 의장 비서실장이 전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