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을 준비하는 대학생들이 차기 정부의 취업정책 제1과제로 '대기업-중소기업의 근로격차 해소'를 꼽았다. '새 정부의 취업정책 과제'에 대해 대학생 77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대기업 채용확대 유도를 바라는 학생들보다 22.3% 높게 나타났다. 조사업체인 취업포탈 인크루트와 리서치 전문기관 엠브레인은 20일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근로격차 해소는 28.6%로, 대기업 채용확대 유도는 6.3%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대기업의 취업관문이 좁아짐에 따라 중소기업으로 진로 선택을 고려하고 있지만 근무조건의 현격한 격차에 대해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대학생들은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근로격차 해소에 이어 20.3%가 '학벌 등의 채용차별요소 철폐'라고 응답했다. 공무원과 공기업의 정원확대(17.4%)를 요구하는 의견도 적지 않았다. 공무원과 공기업에 대한 취업선호도가 높음에도 최근 신규인력 채용을 축소한다는 소식이 이어지면서 이에 대한 학생들의 근심이 반영된 것이다.

또한 16.5%는 비정규직의 노동조건 개선에 대해 응답해 일정 수준의 근로여건이나 정규직 전환 등이 보장된다면 비정규직으로 취업도 배제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나타냈다. 해외인턴 등 인재양성제도의 마련을 바라는 학생들은 10.2%로 그 뒤를 이었다.
 
<매일노동뉴스> 2008년 2월 21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