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정치위원회가 총선과 민주노동당 협력강화 등 1분기 사업계획을 확정했다. 일각에서 민주노동당 배타적 지지 방침과 관련한 안건을 상정하자는 의견이 있었지만 토론으로 대체한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노총 정치위원회는 최근 회의를 열고 1분기 사업방향과 목표·내용을 포괄하는 정치위원회 사업계획을 확정했다. 1분기 사업방향은 ‘분당위기의 민주노동당 사수와 총선승리를 통한 재창당 발판 마련’과 ‘정치위원회 내실 다지기’로 정해졌다. 이에 따른 사업목표는 민주노동당 구당운동 전개, 배타적 지지 단체와 연대 강화, 총선을 통한 민주노동당 재도약 지원 등이다.

총선사업으로는 민주노총 임원과 산별연맹 임원이 함께 참여하는 산별대장정, 라디오 집중광고와 비정규직 참정권 보장, 정규직 전환특별법 제정을 요구하는 100만 서명운동 등이 추진된다. 조합원 대상 영상물과 일반 시민 대상 홍보물 제작 같은 여론작업도 병행키로 했다. 특히 정치기금의 경우 인터넷을 활용한 자발적 모금은 물론 조합원 찬반투표를 거쳐 원천징수를 결의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노동자 밀집지역을 전략지역으로 선정해 재정과 인력을 지원하는 방안도 확정됐다. 정치위원회 역량강화 사업 중에는 정치간부의 호주노총 방문이 포함됐다. 산별연맹 조합원 10% 이상 민주노동당 가입도 추진된다. 민주노총은 민주노동당과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정례협의회를 추진하고 당 노동위원회와 공동사업을 펼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한편 논란이 될 것으로 예상됐던 민주노동당 배타적 지지방침 재논의 건은 안건으로 상정되지 않았다. 대신 2시간가량의 토론을 통해 산별연맹별 입장차를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영희 민주노총 정치위원장은 “배타적 지지방침 재논의는 대의원대회에서 해야지, 정치위원회에서 하는 것은 실익이 없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며 “총선을 앞두고 지지방침을 바꿀 수도 없고 총선 뒤 10년 정치사업 평가 속에서 자연스럽게 얘기하는 게 맞다는 것이 대다수의 의견”이라고 말했다. 일부 산별연맹 관계자들의 반대의견이 있었다는 말도 뒤따랐다.
 
<매일노동뉴스> 2008년 2월 18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