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서비스노조가 오는 5월께에 중앙집행위원회를 투쟁본부로 전환하는 내용의 사업계획을 마련했다. 노조는 7월 투쟁을 목표로 조정신청과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집중하는 방안을 내 놓았다.

31일 공공노조는 가스공사지부 서울지회에서 재적인원 201명 가운데 142명의 대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대의원대회를 열고 올해 투쟁계획을 논의했다. 공공노조가 제출한 안에 따르면 우선 3월까지 준비기간으로 잡아 대의원대회에서 마련된 투쟁 계획을 현장과 공유하고 지부의 요구안을 받아 최종 계획을 확정할 계획이다. 3월에 임시대의원대회를 열고 다시한번 이를 확인한다는 계획도 포함됐다.

5월까지는 본격적인 준비기간으로 잡았다. 당장 중집위를 투쟁본부로 전환하고 임금·단체교섭을 시작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그리고 7월에 총력투쟁 기간에 맞춰 쟁의행위 찬반투표 시기를 집중한다는 복안이다. 이처럼 7월로 투쟁시기를 집중하는 것은 다양한 노림수가 있다.

우선 정부 예산안이 심의돼 사실상 결정된다는 것이 고려됐다. 정부 예산지침에 개입하기 위해서는 7월에 요구를 제기해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에 민주노총 시기집중 투쟁이 7월로 예정돼 있고 상급단체인 공공운수연맹의 계획도 이 시기와 맞물려 있다는 점도 이런 결정을 이끌었다.

공공노조는 투쟁과제로 △공공부문 구조조정 저지 △공공성 쟁취 △비정규직 철폐 △노동기본권 쟁취를 내걸고 있다. 구조조정의 경우 이명박 정부가 추진할 것으로 예상되는 공기업 사유화를 비롯해 지자체 민간위탁 등을 들었고 또 정부의 예산편성지침과 경영혁신지침과 관련된 저항도 포함됐다. 공공성 분야에는 징수공단 설립 저지와 공공서비스 상업화 저지가 들어갔다.

 
<매일노동뉴스> 2008년 2월 1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