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산업연맹은 올해 조합원 5만명을 확보하면서 대산별노조 건설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또한 건설산업정책에 대한 개입력을 높이고, 노동자 정치세력화를 위해 민주노동당원 확대 등 정치사업도 활성화하기로 했다.

연맹은 31일 오후 중소기업중앙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대의원대회에서 이같이 결정했다. 건설연맹은 △투쟁을 통한 현장권력 강화 △대산별건설 기반 조성 △건설산업정책 개입력 강화 등을 3대 사업목표로 정했다. 구체적인 과제로는 △건설현장 하루 8시간 및 주 40시간 노동제 쟁취 △다단계 하도급 철폐와 직접고용 쟁취 △건설현장조직 건설을 통한 노동환경 개선 △건설현장 제도개선투쟁 현장 안착 △노동기본권 보장 및 산별교섭 기반구축 △미조직 업종·직종 조직화사업 △건설산업의 투명성·안정성 제고 △주택 공공성 강화와 민중의 주거권 보장 등 8가지를 제시했다.

이를 위해 내부적으로는 집행체계를 강화하고 정책교육을 통해 중간간부를 육성해 나가기로 했다. 연맹에 ‘건설현장 주 40시간 노동제 쟁취투쟁본부’를 구성, 현장투쟁을 강화하면서 조합원 확대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조직체계는 연맹을 중심으로 건설노조와 건설사무노조, 플랜트건설노조, 기타 연맹 직가입노조 등 4개의 산하 조직을 두는 것으로 변경했다.

특히 건설연맹은 올해를 ‘정치역량 강화의 해’로 정하고 당원 확대사업과 정치일꾼 육성에 주력하기로 했다. 오는 4월 총선에서 다수의 민주노동당 의원이 당선될 수 있도록 정치사업을 벌이기로 했다. 또한 △1가구 1주택 갖기 등 민중의 주거권 보장 △주택의 공공성 강화 △부동산 소유개발로 인한 불로소득 환수 등에 대한 연대사업도 진행할 계획이다.

남궁현 위원장은 “지난해 연맹은 정해진 열사 투쟁을 포함해 많은 투쟁을 진행하면서 조직을 강화하고 확대하는 데 주력했다”며 “건설사무노조의 조직확대 노력과 건설노조의 단일노조 추진 등이 연맹을 강화하고 건설노동자들의 삶의 질을 높였던 만큼 올해도 산하 조직들과 함께 이런 사업을 꾸준하게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매일노동뉴스> 2008년 2월 1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