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과 전국농민회총연맹 등 4개 단체는 31일 “신당 추진 세력이 민주노동당을 분열시키고 있다”며 ‘단호한 조치’를 촉구하고 나섰다. 참가자들은 “민주노동당 비상대책위원회가 제출한 혁신안에 반대하지 않는다”고 말했지만 통일운동과 관련한 입장 정립을 주문, 오는 3일 당대회에서 충돌을 예고했다.

이날 공동성명 채택에는 민주노총, 농민회 외에도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과 한국청년단체협의회가 참여했다. 전국빈민연합은 애초 공동성명 채택을 위한 대표자회의에는 참석했지만 이날 기자회견에는 이름을 올리지 않았다. 공동성명에서 이들 단체들은 “혁신이 이뤄지기도 전에 당의 일부세력이 ‘새로운 진보정당운동 출범식’을 강행했다”며 “이는 당의 분열을 기정사실화하고 가속화시키는 배신행위”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신당추진 세력이 부추긴 당의 분열이 민중운동 전체의 분열까지 야기할 위험이 있다”며 “비대위는 분열행위에 대한 단호한 조치를 취하라”고 촉구했다. 이와 관련 이석행 민주노총 위원장은 “분당을 얘기하면서 당 안에 있는 것은 상도의에 맞지 않다”며 “조용히 나가서 하라”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조승수 전 의원을 꼬집어 비판하기도 했다. 노회찬 의원이 혁신안 부결 때 탈당할 수도 있다는 의사를 내비친 것에 대해서도 “대중을 협박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혁신안으로 제출된 소위 ‘편향적 친북행위’ 재평가에 대해서도 언급됐다. 참가자들은 “지금 현장에서는 ‘남북 노동자의 연대사업과 통일농업사업조차 종북주의에 따른 것이냐’는 질문이 제기되고 있다”며 “당이 혁신하고자하는 본 뜻과 다르게 통일운동까지 위축시키는 결과를 낳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당이 하루빨리 소모적인 논란을 종식시키고 올바른 통일운동의 입장을 정립하라”고 주문했다.

이를 두고 이석행 위원장은 “조건을 내건 것이 아니라 당이 단결하면서 혁신해야 한다는 의미”라고 주장했다. “혁신안 내용을 문제삼는 것은 아니다”는 말도 나왔다. 하지만 그는 “진보진영이 사상의 자유와 표현의 자유를 얘기하면서 공안당국이 탄압할 때 쓰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을 두고 볼 수 없다”고 말했다. 비대위가 제출한 혁신안에 대한 거부 입장을 밝힌 셈이다.

 
<매일노동뉴스> 2008년 2월 1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