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의제 부각을 통해 민주노총의 사회적 위상 강화에 실패했다.’, ‘정치실천단의 활동이 부진했다.’
민주노총이 지난해 ‘가혹한’ 패배를 당한 대통령 선거를 두고 원인을 이같이 분석했다. 민주노총은 24일 정기대의원대회에 제출한 자료를 통해 성과와 한계를 분석했다. 성과로는 노동자 밀집지역에서의 강세, 대선과 함께 치러진 기초의원 보궐선거에서의 약진, 민주노총 계급투표 성향 상승을 꼽았다. 반면 한계로는 노동의제 부각을 통한 민주노총의 사회적 위상 강화 실패, 서울본부와 금속노조 기아자동차지부를 제외한 정치실천단의 활동 부진을 꼽았다.
영역별 선거전략 평가로는 노동의제에 대해 민주노동당과의 정책교류 부족으로 대선시기에 노동의제를 쟁점화 시키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민중참여경선제에 대한 평가도 나왔다. 민주노총은 대중조직에 기반한 계급투표 전략으로 도입된 민중참여경선제가 폐기된 것을 계급투표 실패의 요인으로 꼽았다. 민중참여경선제가 채택되지 못한 이유에 대해서는 당의 미래를 중심으로 사고하지 못했고 각 정파와 예비후보자 간 이해득실로 이를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당연히 목표 역시 민중참여경선제를 도입해 전국의 노동현장에 민주노동당 바람을 일으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행복8010 계급투표는 서울본부, 금속노조 기아자동차지부의 정치실천단 활동, 경남에서 조합원 가가호호 방문, 전남, 사무금융연맹, 민주연합노조의 집단가입운동은 성공적이나 위력적인 수준에 미치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또한 대선투쟁에서 비정규직 노동자의 참정권을 쟁점화 시킨 것은 작은 성과지만 정치공세를 다각적으로 벌이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박인희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