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오는 24일 정기대의원대회를 앞두고 본격적으로 현장 순회를 시작했다. 지난 9일 열린 중앙위원회에서 격론을 벌였던 올해 사업계획과 지난해 사업평가에 대한 의견을 취합할 예정이다.

민주노총은 오는 15일 경남본부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지역본부 순회를 시작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미 대구본부(10일)와 제주본부·울산본부(11일) 순회를 마친 민주노총은 15일부터 오는 23일까지 나머지 지역본부를 모두 순회한다. 순회 설명회에는 민주노총 임원이 모두 출동하고 일부 실장도 참여하는 것으로 계획됐다.

설명회에서 다뤄질 내용은 대의원대회 안건이다. 당장 중앙위원회에서 의견차를 보인 2007년 사업평가와 올해 사업계획이 핵심이 될 것으로 보인다. 사업계획에는 민주노총 투쟁본부 구성 건과 비정규법 재개정 관련 투쟁이 배치돼 있다. 민주노총은 투쟁본부에 의제별 공동투쟁체계 결합시켜 이명박 정부의 공공부문 구조조정에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또 비정규법 재개정을 위해 2월 중에 민주노총 차원의 대응을 벌인다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한편 민주노총은 순회 설명회 중간인 18일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중앙위원회에서 확정하지 못한 사업평가안을 다시 논의할 계획이다. 중집에서는 지난해 사업평가안 가운데 비정규법 시행령, 뉴코아-이랜드 투쟁, 전국민주연합노조와 공무원노조 사태, 대선 평가 등과 관련해 지난 중앙위에서 도출된 이견을 조율할 계획이다.

<매일노동뉴스> 2008년 1월 15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