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일 밤 10시경께 민주노총 중앙위가 성원부족으로 유회된 직후 산별대표자들이 모여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지난 9일 올해 첫 민주노총 중앙위원회가 또 다시 성원부족으로 유회됐다. 지난해 대의원대회 2차례, 중앙위원회 2차례 유회를 의식한 듯 회의를 진행시키려 안간힘을 쓰는 모습이 역력했지만 결과는 신통치 않았다. 회의는 무려 7시간 동안 지속됐지만 10개 안건 가운데 2개를 처리하는데 그쳤다.

출발은 순조로웠다. 시간은 약간 지체됐지만 재적인원 198명 가운데 130명이 참석해 회의 성원 기준선을 훌쩍 넘겼다. 하지만 거기까지였다. 안건 토의를 시작하기 전 회순을 정하는 것도 쉽지 않았다. 애초 제출된 8개 안건 외에 뉴코아-이랜드 지원건과 대선 평가 건이 새로 제안됐다. 회순에 대해서도 “사업평가 없이 어떻게 각종 위원회 위원장과 실장을 인준할 수 있느냐”는 문제가 제기됐다. 회순 논쟁은 1시간 동안 지리하게 계속됐다.

안건 심의가 시작되고 첫 번째 안건인 규율위원 선거는 1시간여만에 원만하게 끝났다. 두 번째 안건인 2007년 사업평가부터 다시 갑론을박이 이어졌다. 이석행 위원장은 “중앙위에서 충분하게 의견을 수렴하고 대의원대회 전까지 현장 의견을 받아 완결하겠다”고 설명했지만 의견 수렴은 간단한 문제가 아니었다.

중앙위원들은 사무총국이 제출한 ‘사업평가 초안’의 문구를 고칠 것을 요구했다. “사업평가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현재 진행되고 있는 투쟁이나 앞으로 계획된 사업도 방향을 잡을 수 없다”는 주장이었다. 지난해 6월 한미FTA저지 파업에 민주노총이 미온적으로 대처했다는 문구를 넣자는 발언부터 비정규법 시행령 통과 과정에서 대응을 질타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또 뉴코아-이랜드노조 등 비정규 투쟁 평가, 한국노총과 공동사업, 한국진보연대 참여, 공무원노조 분열, 민중참여경선제 해석 등 10가지 조항에 대한 문제제기가 이어졌다. 결국 사업평가건을 유보하는 조치가 취해졌다. 2008년 사업계획 심의 건 역시 논란 끝에 투쟁본부 구성에 합의하는 수준에서 마무리됐다.

이렇게 논박이 진행되는 동안 자리를 떠나는 중앙위원이 눈에 띄게 늘어났다. 기준선인 100명을 넘나드는 수준이었다. 결국 회의 시작 7시간을 넘긴 10시께 한 중앙위원의 성원 확인 요청에 따라 인원수를 점검한 결과 반수에 9명이 부족했고 의장인 이석행 위원장은 유회를 선언했다.

유회 선언 뒤 긴급하게 열린 산별대표자회의에서 오는 18일 중앙집행위원회를 열어 안건을 심의키로 결정했다. 하지만 오는 24일 열릴 대의원대회에서는 이날 처리되지 못한 6개 안건이 고스란히 상정될 수밖에 없다. 안건 수는 애초 5개에서 11개로 두배 이상 늘어나는 셈이다.

<매일노동뉴스> 2008년 1월 11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