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대응 계획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산별연맹으로부터 의견을 모아 인수위에 전달하는 대책부터 토론회, 기자회견, 집회 등 다양한 방법이 모색되고 있다.

민주노총은 최근 긴급하게 정책담당자회의를 열고 인수위 대응계획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노총은 이 당선인 쪽이 ‘경제살리기’를 주창하면서도 노동기본권이나 분배문제, 사회양극화 등 의제들을 소외시킨다고 판단하고 있다. 당장 인수위 대응 계획에서도 주요 의제로 부각되고 있지 못한 노동의제를 사회적으로 공론화한다는 데 초점을 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인수위에 총연맹을 비롯해 산별연맹의 요구를 전달하고 새 정부의 노동정책 변화를 이끌어내는 계기를 만들겠다는 목표도 세웠다.

당장 이를 위해 산하 연맹별로 주요 요구를 취합해 분과별로 면담을 갖는 방안도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이명박 정부의 정책방향을 분석하기 위한 토론회를 열 계획도 잡고 있다. 토론회에서는 이명박 정부의 경제산업정책과 사회복지정책, 노동정책을 놓고 각계 전문가 의견을 모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민주노총은 이렇게 모은 요구안을 기자회견이나 집회 등을 통해 공론화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입 자율화, 출자총액제한제도 폐지, 산업은행 민영화 등 인수위가 나날이 쏟아내는 핵폭탄급 이슈를 볼 때 항의하는 기자회견이나 집회가 될 가능성이 높다.
 
 
<매일노동뉴스> 2008년 1월 8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