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일 파업 43일째를 맞은 언론노조 전주방송지부 간부들이 집단 삭발을 감행했다. 이날 이들은 농성장을 전주방송에서 서울 목동 방송위원회로 옮겼다. 방송위원회가 최근 민영방송사 재허가 청문을 하면서 해결책 마련보다 봐주기식에 그쳤다는 항의 표시다.

언론노조 전주방송지부는 지난 7일 홍윤기 지부장과 조창현 사무국장 등 8명이 목동 방송회관에서 삭발식을 가졌다. 이날 파업 43일째인 이들은 지난 4일 방송위가 벌인 청문에서 제안된 개혁권고안을 무시하는 이행계획서가 제출됐는데도 방송위가 슬그머니 꼬리를 내렸다고 주장했다. 전주방송지부는 “재허가 조차 받지 못할 정도로 방송사 운영을 파국으로 몰고간 민방 지배주주와 경영진들에게 면죄부를 줬다”고 우려했다.

지부에 따르면 전주방송은 방송위원회가 권고한 대표이사 후보 추천제에 대해 헤드헌터 회사를 통해 공모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기존에 사장 선임 때 적용했던 방식이라는 게 지부의 설명이다. 또 사외이사 추천제의 경우 유명무실한 시청자 위원회를 그대로 놔둔 채 시청자 위원장을 사외이사로 위촉하겠다는 이행계획서를 내놓았다고 했다. 현재 시청자위원은 회사 경영진의 요청에 따라 선정됐다고 지부는 주장했다. 게다가 인력 적정 운영계획은 그동안 문제됐던 직무전환 방식이고 라디오 아웃소싱에 대한 지적도 역시 자회사 전환안을 제시했다고 지부는 밝혔다.

전주방송지부는 “재허가 과정에서 서슬 퍼런 개혁의 칼을 뽑아들 것 같았던 방송위원회가 꼬리를 내렸다”며 “청문을 앞두고 끊임없이 제기됐던대로 일부 방송위원들에 대한 민방 경영진의 로비 덕 아니냐”며 의혹을 제기했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12월 10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