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한국노총에 이명박 한나라당 후보와 체결한 정책협약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은 10일 한나라당이 이명박 후보 선거운동 시작을 공식선언한 뒤 낸 성명에서 “한국노총의 정책연대는 노동자의 이익이 아니라 그 반대를 대변하기 때문에 위험하다”며 “다시 한 번 전체 조합원의 의견을 수렴해 정책연대를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은 “한국노총 조합원조차 다수가 동의하지 못하고 있다”며 “노동정권 수립으로 비정규노동자들의 고통을 끝내고 노동자의 정치세력화를 이루자”고 호소했다.

이번 결정이 대표성을 상실했다는 주장도 나왔다. ARS 총투표 대상인원은 49만3천480명인데 23만6천679명만 응답했고 그 중 이명박 후보 지지는 반수에도 못미쳤다는 것이다. 민주노총은 “이명박 후보가 (대선 후보 가운데) 가장 반 노동 후보라는 것은 이미 공공연한 사실인데도 한국노총이 민주적 절차를 강요해 정당성 없는 선택을 합리화하려는 계산”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노총은 자체 분석한 공약을 통해 이명박 후보가 노동정책마저 가지고 있지 않은 후보라고 설명했다. 독립적으로 노동공약을 제시하지 않고 투자활성화를 위한 공약의 하위조치로 노사관계 안정만 규정하고 있다는 것이다. 비정규직 공약 역시 없다고 했다. “이명박 후보의 국가 경영을 위한 ‘대한민국 747’에 나와 있는 7대 원칙에 따르면 노동유연화에 따른 비정규노동자의 희생으로 기업의 성장을 추구하자는 것”이라는 분석도 이어졌다.

민주노총은 “정책연대가 정권변화 시기에 힘 있는 자에게 아첨해 떡고물이라도 주워 먹어보자는 기회주의적 술수”라고 비난했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12월 11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