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정기훈 기자
 
 
민주노총이 이명박 후보 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검찰의 BBK 주가조작 수사결과 발표에 항의하는 뜻으로 조직적인 촛불집회와 1인 시위를 벌이겠다고 밝혔다. 대통합신당과 창조한국당 등 범여권도 촛불집회를 열겠다고 밝히고 있어 반부패 연대도 가시화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민주노총은 6일 ‘검찰의 BBK 주가조작 수사발표에 대한 입장’ 기자회견을 열고 “이명박 후보가 대통령이 된다면 우리 사회는 가치전도로 인해 극심한 혼란에 빠져들 것”이라며 “대통령 자격이 없는 후보는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은 “지난 5일 검찰의 발표는 법적, 사회적 정의를 내팽개치고 부패권력끼리 결탁해 조작한 은폐수사이며 줄서기 편파수사에 대한 자기변명”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민주노총은 “이명박 후보로 인해 대선이 국민참여 민주주의가 아닌 이미지조작의 인기경쟁으로 전락했다”며 “대선을 유례없는 혼탁선거로 만든 장본인은 바로 이명박 후보”라고 지목했다. 민주노총은 “이 후보가 대통령이 되면 세금포탈을 위한 위장취업과 땅 투기를 위한 위장전입, 노동자의 기본권박탈과 노조파괴, 재산축적을 위한 편법과 탈법행위가 상식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용식 민주노총 사무총장은 “이명박 후보가 평생 투기로 점철된 인생을 살았다”며 “토지투기, 교육투기, 금융투기, 권력투기를 벌이는 4대 투기꾼”이라고 비난했다.

투쟁계획도 발표됐다. 당장 “부패검찰 심판을 위해 전국적인 촛불집회와 검찰청 앞 1인 시위를 열고 검찰에 대한 전면투쟁을 범국민운동으로 전개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16개 지역본부가 각 지역에서 한꺼번에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실정에 맞는 투쟁을 벌이겠다고도 했다. 또 7일에는 긴급 산별대표자회의를 소집해 조직적인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런 계획이 비단 이명박 후보 뿐만 아니라 반노동 부패세력 심판을 위한 것”이라며 “노동자 대통령을 당선시키기 위한 계급투표를 강화하겠다”고 발언했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12월 7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