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교육청 관계자의 부적절한 발언이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이 관계자는 학교장을 만난 자리에서 “기본협약서를 다시 수정하라”고 발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 인해 ‘부당한 지배개입’ 논란이 불거졌다. 이에 대해 부산시교육청은 “기억이 나지 않는다”면서도 “관련 발언을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고, 노조는 관련 내용을 녹음해 놓고 있다고 밝혔다.

4일 공공서비스노조에 따르면 부산본부 학교비정규직지회와 가람중학교 등 부산지역 6개 학교 사이에 진행하고 있는 단체교섭이 벽에 부딪혔다. 지난달 1일 각 학교장과 지회장 등의 참여한 가운데 단체교섭이 시작돼 당일 회의일정과 교섭위원 등을 확정하는 기본 협약서를 체결했다. 하지만 2차 교섭에서 교장들이 말을 바꿨다.

교섭위원으로 학교에서 임명한 노무사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하자는 주장을 들고 나온 것. 지난달 30일 4차 교섭까지 교섭위원을 놓고 학교와 해당 노조와 줄다리기가 계속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데 최근 학교비정규직분회가 교섭 중재를 요구하며 부산시교육청을 방문한 자리에서 그 이유가 드러났다.

황아무개 행정관리과장은 분회 조합원들에게 1차 교섭 뒤 학교장들이 부산시교육청에 찾아왔던 사실과 그때 했던 얘기를 소개했다. 황 과장은 "'기본협약서가 너무 편향적이고 일방적으로 작성됐다', '상견례 자리에서 이런 식으로 기본협약서를 작성하면 어떻게 하느냐', '기본협약서를 수정하라' 등의 발언이 나왔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분회는 “자율적인 단체교섭에 부당하게 지배개입을 한 것”이라며 “11월1일 작성한 기본협약서를 변경해야 한다는 학교장들의 입장으로 단체협약안은 단 한 줄도 논의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수차례 교섭요구를 했을 때는 교섭대상이 아니라며 피하더니 뒤로는 조정을 한 것”이라며 “부산시교육청이 비정규직 문제 해결의지는커녕 단지 학교장들을 방패막이로만 삼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부산시교육청 관계자는 “기본협약서를 수정해라 마라는 얘기하지 않았다”며 “교장들이 찾아와서 노무사에게 자문을 받아보라는 얘기는 했다”고 말했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12월 5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