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에서 수신료 징수가구 발굴과 관리를 맡고 있는 노동자들이 27일부터 파업에 돌입했다. 정규직과 동일한 복지기금 적용을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자신들이 KBS 소속으로 일하면서도 정규직도, 비정규직도 아닌 ‘심정적 정규직’으로 차별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27일 언론노조 KBS자원관리지부는 서울 여의도 KBS본관 앞 광장에서 파업출정식을 갖고 무기한 파업돌입을 선언했다. 지부는 “국회 문화관광위가 열리는 마지막 날에 수신료 인상안이 상정되는 것을 방해하고 싶지 않아 지난 19일 파업돌입을 유보했지만 KBS 경영진은 전화 변화된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지부는 KBS에서 수신료 관리를 맡고 있는 ‘자원관리원’으로 구성돼 있는데 이들은 정년만 보장될 뿐 급여와 복지에서 모두 차별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비정규법 시행 뒤 신종 직종으로 우후죽순처럼 늘어나고 있는 ‘무기계약직’인 셈이다. 무기계약직은 이른 바 ‘중규직’이라는 비난을 받아왔다. 실제로 이들은 차별시정을 신청하려 했지만 비정규직이 아니라는 이유로 신청자격 조차 얻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KBS 쪽에서도 이들을 ‘심정적 정규직’이라고 밝혀왔다는 게 지부의 설명이다.

이들은 현재 정규직원에게만 있는 장기근속 휴가위로금 등 18개 항목에 달하는 근로복지 차별 해소와 3년 동안 지급하지 않았던 자녀대학학자금 소급분 지급을 요구하고 있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11월 28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