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 강경기조, 여론공세 속 경제 영향 고려 불가피

금융노조가 28일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일단 유보'라는 표현을 썼지만 7일 동안의 국민·주택은행지부의 파업을 사실상 철회키로 한 것은 우선, 파업 장기화로 인한 노조원들의 희생을 막아야 한다고 판단한 데 따른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정부당국이 강경 대응 기조를 고수하고 있고 두 은행 역시 중징계 방침을 발표한 가운데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구속영장이 떨어진 이용득 위원장 등 10명의 금융노조 간부들 뿐 아니라 일반 노조원들에게도 인사상 불이익 등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또한 파업 기간 동안 은행 영업이 거의 마비돼 자금 유통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일부 중소기업 등이 부도위기 상황까지 초래되는 것과 관련해 정부 당국의 여론 공세가 한층 강화돼 파업에 대한 부정적 여론의 확산 역시 부담으로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런 사정과 관련해 이용득 위원장은 "향후 투쟁을 위해선 노조원들의 희생이 없도록 보호해야 한다"며 "또한 파업으로 중소기업에 도산위기가 잇따르고 해외자금이 막혀 경제에 주름이 커져 시기적으로 파업 유보를 고민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말하기도 했다.

금융노조의 한 관계자는 기자회견을 마친 뒤 "전혀 협상의 여지를 주지 않는 정부 당국의 태도에 기가 막힐 뿐"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 위원장은 회견에서 노조원들의 반발이 예상되지 않느냐는 질문에 대해 "모든 책임은 지도부에 있다"면서 "이런 결정을 내린 지도부의 유연성에 대해 노조원들도 이해해 줄 것"이라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