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일 민주노총이 중노위의 철도노조 직권중재 회부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정기훈 기자


직권중재 회부에 반발하고 있는 철도노조가 오는 12일 전면파업에 돌입하기로 잠정 결정했다. 다만 노조는 공동투쟁중인 화물연대와 협의해 구체적인 파업시기를 조정할 수도 있다.

철도노조는 지난 2일 전국 지부장들까지 참가하는 확대쟁의대책위원회를 열어 오는 11일 파업전야제에 이어 12일 새벽4시부터 전면파업을 시작하기로 결정했다. 노조는 당초 20일께를 파업시기로 검토해 왔지만 예상보다 빨리 지난 달 31일 직권중재에 회부되면서 조기 파업돌입을 논의했다.

이날 확대쟁대위에서는 13일에 파업을 시작하자는 방안이 원안으로 제출됐지만 15일 예정된 중재재정 만료와 수학능력시험을 고려해 12일로 잠정 결론 났다. 노조 관계자는 "중재재정안이 나와 단협과 같은 효력을 지니기 전에 파업을 하는 것이 필요했고, 수학능력시험에 직접적인 타격을 주는 투쟁은 피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공동투쟁을 진행중인 화물연대와의 협의과정이 남아 있기 때문에, 12일 파업돌입은 잠정결정 수준이다. 따라서 확대쟁대위는 철도공사와의 교섭 등 상황변화, 화물연대 입장 등을 고려해 최종적인 파업 시기는 중앙대의대책위에 위임하기로 결정했다.

철도·화물 공동투쟁본부는 5일 회의를 열어 구체적인 파업시기를 협의하게 된다. 조기파업 계획과 함께 철도노조는 기관사 1인승무 거부에서 시작한 투쟁수위도 높이기로 했다. 노조는 7일부터 전 조합원이 휴일 대체근무 거부, 사복근무, 임시열차 입환과 검수 거부 등의 투쟁을 시작한다. 1인 승무 거부투쟁을 해왔던 기관사들은 지난 3일부터 전 지부 간부 연가투쟁, 무선교신투쟁, 전조등 켜기 등의 투쟁으로 전환했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11월 5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