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전기업체들이 노조의 파업기간에도 민주노총 탈퇴를 종용하고 조합원들을 회유·협박해 이탈을 유도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사용자 교섭 대표였던 유해성 영진전업 대표가 각 업체 대표들에게 편지를 보내 노조와 단체협약을 체결하지 말 것을 호소한 사실도 민주노총이 제시한 자료에 의해 밝혀졌다.

30일 민주노총이 밝힌 자료에 따르면 유 대표는 지난 7월3일 작성한 ‘인천 무정전 회원사 여러분 안녕하십니까’라는 문서를 통해 "단체협약을 체결하지 말고 조합원들의 처우개선을 통해 노조에서 자연스럽게 탈퇴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밝혔다.

유 대표는 "단체교섭을 완료하면 하나를 주고 또 하나, 또 하나를 반복하여 결국 영업권을 내놓아야 한다"며 "노동조합이 원하는 대로 단체협약을 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또 "회원사 여러분들께서는 상용직원들의 복지향상 및 처우를 개선하여 노동조합에 가입 중인 상용직원들이 자발적으로 회사에 복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고, 상용직에서 일용직으로 전환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조합원들의 노조탈퇴를 유도하라고 당부했다. 끝으로 그는 "노조가 터무니없는 요구를 하지 못하도록 조합원은 설득하고 노조 집행부의 처사에 단호히 대처하자"며 "우리의 회사는 우리가 지키도록 하자"는 호소로 글을 맺었다.

이에 각 업체들도 파업 조합원들에게 “파업이 진행되면 회사가 망하니 현장에 복귀하라”, “파업기간의 무노동에 대해 임금을 지급할테니 복귀하라”, “손해배상을 청구하고 가압류하겠다”, “파업 끝나도 우리 회사에서는 일을 시키지 않겠다” 등의 발언을 하며 회유와 협박을 했다고 민주노총은 밝혔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노조 집행부에게 간부1인당 2억원을 지급할테니 노조를 해산하라는 주장까지 했다"고 말했다.

결국 파업에 참여했던 120여명의 조합원 중 대다수가 노조를 떠났고, 현재 20여명 정도만 남아있다고 민주노총은 파악했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10월 31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