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지역 굴삭기 노동자들이 28일 오후 의령읍에서 결의대회를 갖고 노동자성 인정과 불법 다단계하도급 철폐를 정부에 촉구했다.

덤프나 레미콘처럼 특수고용직으로 분류되는 굴삭기 노동자들의 당면 과제는 노동기본권을 보장받는 것이다. 박만제 경남건설기계지부 사무국장은 “건설회사에 소속돼 작업지시와 통제를 받고 건설회사가 해고도 하는데 우리가 사장이라는 것은 말이 안된다”며 “오늘 결의대회를 시작으로 굴삭기 노동자들을 한데 모아 정부에 강력하게 노동기본권 보장을 촉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용불안으로 인한 덤핑경쟁과 불법 다단계하도급을 철폐하는 것도 굴삭기 노동자들이 조직을 확대해 가는 이유다. 건설경기 하락으로 건설기계 가동률이 절반에도 못 미치는 상황에서 굴삭기 노동자들은 일하는 날보다 일 없는 날이 더 많은 생존권 위기에 처해 있다. 이 때문에 제 살 깎아먹기 식의 덤핑경쟁도 만연해 있다.

발주처로부터 5~6단계의 하도급을 거치는 것도 예사다. 박 사무국장은 “굴삭기 노동자들은 하도급의 가장 하위단계에 있기 때문에 임대단가 35만원을 중간에서 가로치기 당해 25만원을 손에 쥐기도 힘들다”며 “여기다 굴삭기는 건설기계라는 이유로 정부의 유가보조금 지원마저 받지 못하기 때문에 굴삭기 노동자들의 삶은 총제적인 난국”이라고 설명했다.

경남지역 굴삭기 노동자들은 현재 민주노총 건설노조 경남건설기계지부에 100여명이 가입해 있고, 의령, 진주, 남해, 하동 등으로 조직을 확대하는 과정에 있다. 경남지역에만 1만명 가까운 굴삭기 노동자들이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10월 29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