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해고가 예고됐던 부평구청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아무런 해결책을 찾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25명에 달하는 해고예고 통보자들은 당장 1일 인천지방노동위원회에 부당해고 구제신청을 접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1일부터 ‘출근투쟁’ 계속하겠다고 결의했다.

30일 인천지역노조에 따르면 이날 기한으로 해고가 예고됐던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모두 해고됐다. 이에 앞서 지난 28일 노조는 박윤배 구청장을 만나 해결책을 모색했지만 별다른 성과를 얻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 관계자는 “노조에서 계속 고용 뒤 협상을 벌이자고 했지만 구청장은 예산 부족을 이유로 거절했다”며 “해결하고 싶다는 뜻을 밝혔지만 무작정 기다릴 수만은 없는 일”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당장 노조는 해고된 조합원들이 1일부터 계속 출근을 하며 복직을 요구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인천지노위에 부당해고 구제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노조 관계자는 “그동안 이들 비정규직을 반복적으로 계약 갱신했고 당연히 노동자들은 계속 고용 기대치가 있었다”며 “명목상으로는 3개월 계약직이지만 계약서 쓴 곳도 있고 쓰지 않은 곳도 있는 등 계약서 작성이 형식적이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공공기관 비정규직 종합대책에서도 2년 이상 상시근로자는 무기계약으로 전환해야 한다”며 “게다가 정부발표대로라면 미전환자라도 근로계약을 유지하는 게 원칙”이라고 주장했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10월 1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