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드그룹의 유통노동자들이 전면파업에 돌입한 지 30일로 꼭 100일을 맞았다. 그러나 비정규직법을 회피하기 위한 편법적인 외주화와 계약해지로 촉발된 이랜드 사태는 여전히 터널 속을 헤매고 있다.

이날 오후, 추석을 지낸 이랜드 노동자들이 서울역 광장에 모였다. 파업투쟁 100일을 기념하고, 교착상태에 빠진 노사교섭의 조속한 타결을 위해 다시 한번 투쟁의 고삐를 다잡기 위해 결의를 다지기 위해서다. 노동자들은 지난달 28일 영등포 중마루공원에 모여 하루빨리 일자리로 되돌아가자며 고사를 지내기도 했다.<사진>

노동자들의 이같은 바람과는 달리, 조속한 사태해결을 기대하기는 힘든 상황이다. 9월 중순 노동부의 중재로 진행된 집중교섭에서 타결 직전까지 갔던 뉴코아 노사는 결국 조합원 징계 범위 등에서 의견차를 좁히지 못했다. 핵심 쟁점인 비정규직 외주화 문제도 '외주화 중단'이라는 큰 틀의 합의는 이뤘지만, 회사측은 외주화로 인해 계약해지된 비정규직의 '계속고용'에 대한 확답을 내놓지 않고 있다. 노조는 "회사측이 비정규직에 대한 계속고용 의지를 보이지 않는다면, 비정규직들은 다시 해고사태에 직면할 것"이라며 합의서 서명을 거부했다.

홈에버 노사의 상황은 더욱 막혀 있다. 뉴코아가 노사 집중교섭을 벌일 당시 홈에버 회사측 은 노조위원장을 배제한 채 교섭을 진행하는가 하면, 교섭장소에 나타나지 않기도 했다. 홈에버 노조는 결국 교섭을 중단했고, 지난 16일 면목점에서 3차 매장점거투쟁을 벌였다. 그 과정에 노조위원장 직무대행이 연행됐다.

한편 파업 100일을 맞은 이랜드-뉴코아 노조는 이날 "파업이 장기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파업에 참여하는 조합원들의 수는 크게 줄지 않았다"며 회사측을 상대로 투쟁을 재개하겠다고 밝혔다. 두 노조는 특히 박성수 이랜드그룹 회장의 국감 증인 소환 여부에 촉각을 기울이고 있다. 예전 파업에서 박 회장의 국감 증인 소환을 앞두고 사태가 급진전했던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두 노조는 "박 회장이 결자해지의 자세로 사태해결의 답을 들고 나올 때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10월 1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