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30일자로 해고 예고통보를 받은 부평구청 비정규직 노동자들에 대한 해고 철회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 당장 인천지역 공무원들이 함께 연대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부평구청과 이들 비정규직 간의 교섭은 지난 20일까지 두차례 열렸지만 진척을 보이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27일 인천지역노조는 부평구청 앞에서 ‘교섭결렬 규탄 및 고용안정 쟁취 결의대회’를 열고 부평구청 비정규직에 대한 해고 철회를 요구했다. 부평구청 비정규직 25명은 지난달 24일 이달 30일을 기한으로 하는 해고예고 통지를 받은 바 있다. 이들은 부평구청에서 비정규직으로 짧게는 4~5년, 길게는 17년 근무해왔다.

이날 결의대회에는 전국공무원노조 인천본부가 대거 결합했다. 인천지역노조 관계자는 “공무원노조 인천본부와 총액인건비제로 인한 비정규직 해고 문제에 대해 논의하고 공감대를 형성했다”며 “인천본부와 각 지부가 결의대회에 참석하는 등 공동행동을 벌이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인천노조는 지난 18일과 20일 두차례 교섭을 벌였지만 구청쪽은 해고 예고된 비정규직의 업무가 일시 간헐적 업무라고 주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노조는 이들의 업무가 상시 지속적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노조는 “20일 2차 교섭에서는 구청이 해고예고대상자들의 업무조차 파악하지 않고 교섭에 임하는 등 불성실한 모습으로 일관했고 대안을 고민한 흔적도 보이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15분만에 결렬을 선언하고 회의장을 빠져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노조는 구청에 교섭재개 요구를 하고 있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9월 28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