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0대 노동뉴스를 선정한 위원 86명중 노사정 각 주체별로는 어떤 차이를 보였을까?

주요 사건들에 대해 각 집단별로 어떻게 의미를 부여했는지 그 특징을 살펴봤다.

* 비정규직 문제, 노(勞)보다 사(使)·정(政)이 더 주목(?)

노동계의 핵심 요구였던 비정규직 보호방안에 대해 실은 양대노총 간부들보다 경영계와 정부측 인사들이 더 많은 표를 던져 눈길.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에서 각각 9명, 8명이 표를 던진데 비해 경영계 10명, 정부측 12명이 비정규직문제를 10대뉴스로 선정했다. 특히 노동계측이 선정위원에서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감안한다면 상대적으로 노사정 중 사와 정이 더 많은 관심을 드러낸 것이다. 전문가 그룹 역시 설문에 응한 22명중 15명이 10대뉴스로 비정규직 문제를 꼽았다.

* '성희롱사건', 정부측만 높은 관심

직장내 집단 성희롱사건이 올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됐으나 14위를 차지, 전체 10대뉴스에는 포함되지 못했다. 그러나 눈길을 끄는 것은 정부측만 자체 10대 뉴스중 성희롱문제가 5위를 차지했다는 것. 오히려 한국노총이나 민주노총 등 노동계의 경우 자체 10대 뉴스에 포함되지 않아 선정위원이었던 상층 간부들의 관심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 '공공연대 결성', 민주노총보다 한국노총이 더 관심

또 하나 눈길을 끄는 것은 양대노총 소속 공공부문노조들의 '공공연대' 결성에 대해 민주노총에 비해 한국노총이 보다 큰 사건으로 평가하고 있다는 것. 한국노총 간부들이 20명중 13명이 10대뉴스에 포함시킨 반면 민주노총쪽은 17명의 선정위원중 4명만이 표를 던졌다.

이는 상대적으로 보수적이었던 한국노총 공공부문노조가 민주노총 소속 노조들과 연대를 하는 것이 한국노총에서 더 신선한 변화로 받아들여진 것으로 풀이된다.

* 민주노총만 '주40시간노동제'를 2위로?

한편 노사정 각 집단별로 본 뉴스 1위는 대부분 주40시간노동제를 꼽았으나 민주노총만 차이를 보였다. 한국노총의 경우 주40시간노동제를 20명중 18명이 선정해 1위로 꼽았고 경영계와 정부측 1위도 주40시간노동제가 차지했다. 특히 정부측 관계자들은 모두 15명의 선정위원 전원이 10대뉴스에 포함.

이에 비해 민주노총은 1표 차이로 '4.13 총선'(12표)이 '주40시간노동제'(11표)를 2위로 밀어냈다. 노동시간단축문제가 민주노총의 핵심요구 였던 것에 감안하면 눈길을 끌만한 일인데, 16대 총선에서 민주노동당 후보로 전현직 간부들을 출마시켰던 것에 대한 '기대'가 드러난 것으로 보인다.

또 민주노총의 경우 9명의 선정위원이 유사한 항목인 주5일근무제를 주요 요구로 한 5월31일 총파업을 10대 뉴스에 포함시켜 표분산이 일어났을 가능성도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