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의 실적개선에도 불구하고 미국 서브프라임 사태 등 국내외 금융시장 불안으로 올해 경제성장률은 4.4%에 그칠 것으로 전망됐다.

전국경제인연합회 산하 한국경제연구원(KERI)은 21일 발표한 ‘2007년 경제전망과 정책과제’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한경연은 지난 5월 연간 경제성장률이 4.4%를 상회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연구원은 보고서에서 "올해 2분기 기업들의 실적개선이 연간 성장률의 상향조정 요인이지만 이는 최근 진행 중인 서브프라임 사태와 엔캐리 청산 등 금융시장 불안에 따른 부정적 영향에 의해 상쇄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엔캐리는 0%대 금리의 일본 엔화자금을 빌려 고수익이 기대되는 나라에 투자하는 것을 말한다.

이에 따라 연구원은 하반기 성장률을 4.3%로, 상반기 4.5%에 비해 둔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이번 금융시장 불안요인이 회복세가 기대됐던 설비투자의 증가세를 다소 둔화시킬 것이라고 내다봤다. 설비투자에 큰 영향을 미치는 민간소비 회복이 2분기 이후 둔화됨에 따라 하반기 설비투자 증가율의 하락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상반기 설비투자 증가에 기여했던 중소기업과 서비스업의 자금흐름이 금융불안 여파로 경색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도 설비투자 둔화요인으로 꼽았다.

한편 경상수지는 연간 2억달러 적자로 돌아서고, 하반기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상반기에 비해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보고서는 금융시장 불안이 실물경제에 끼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감안할 때 정부정책은 금융시장뿐 아니라 경제 전체의 안정에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경제에 부담을 줄 수 있는 정책금리 인상은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8월 22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