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공무원노조(비대위원장 김백규)가 민주노총의 ‘공무원노조 통합대책위’ 구성을 무원칙한 결정이라고 규탄하고 깊은 유감을 표했다.

공무원노조는 7일 성명서에서 “현 민주노총 지도부는 산하단체인 공무원노조의 입장을 무시하고 공무원노조 이탈모임인 민주공무원노조를 대등하게 취급하고 통합 운운하는 대책위 구성을 결정했다”며 “이는 원칙도 없는 통합이라는 이름으로 민주노조운동의 원칙과 기준, 조직질서를 파괴하는 일방적인 결정”이라고 밝혔다.

공무원노조는 또 “공무원노조에 대한 진상조사를 포함한 무원칙한 대책위 구성 등 민주노총 중앙집행위원회 결정을 수용할 수 없다”며 “통합을 논하기 전에 민주노조운동의 원칙과 기풍을 바르게 재정립하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고 분명한 거부의사를 밝혔다.

앞서 민주노총은 지난달 27일 13차 중앙집행위원회에서 분열과 독자 설립신고 등 일련의 공무원노조 사태와 관련해 진상조사와 함께 ‘통합을 전제로 하는 민주노총 차원의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세부내용은 민주노총 위원장에게 위임한다’는 결정을 내린바 있다.

공무원노조는 이미 지난 1일 진상조사와 대책위 활동을 전면 거부하기로 결정하고 7일 ‘반노동자적 행태’, ‘거짓과 기만’이라는 단어를 사용해 가며 민주노총 지도부를 맹비난했다. 공무원노조 입장에서 민주공무원노조는 조직을 박차고 나간 이탈세력이기 때문에 대등한 관계에서 통합의 대상이 아니라 다시 흡수해야 할 대상일 뿐이다.

이와 관련해 공무원노조는 민주공무원노조를 포함해 자신들에게서 이탈한 모든 조직이 재가입하거나 복귀하면 오는 9월 차기 위원장 선거에 선거권과 피선거권을 줄 수 있다는 입장이다.

최낙삼 공무원노조 대변인은 “이석행 민주노총 위원장이 현장순회에서 민주공무원노조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한지가 언젠데 이제 가맹조직도 아닌 민주공무원노조에게 공무원노조를 조사할 권한을 준다는 것이 말이 되냐”며 “민주노총이 해야 할 일은 민주공무원노조를 불러서 조직을 해산하고 복귀하도록 설득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8월 8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