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로 이전하는 공공기관들이 당장 올 하반기부터 이전 예정지역 대학 출신자 채용을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또 내년부터 공공기관 입사시험에서 면접 비중은 높아지고 외국어 성적 비중은 떨어진다.

기획예산처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공공기관 채용방식 개선 추진 계획안’을 공기업과 준정부기관에 보냈다고 밝혔다. 기획예산처는 다음달 중순까지 공공기관들로부터 개선안을 취합하고 문제점을 점검할 계획이다.

지방이전 대상 공공기관들은 과거의 이전 예정지역 출신자 채용 비율을 토대로 확대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권역은 강원, 충남·대전, 충북, 전북, 전남·광주, 경남·부산·울산, 경북·대구 등의 생활권역으로 나눠진다. 출신지 기준은 최종학력이다. 따라서 지방출신이라도 서울에서 대학을 나온 사람은 서울출신으로 분류돼 우대를 받을 수 없다.

기획예산처는 지역 출신자 할당비율은 제시하지 않았고 공공기관들이 개선계획을 제출한 후에 구체적인 비율을 확정할 예정이다. 여기에 해당하는 공공기관은 공기업, 준정부기관, 기타 공공기관 등 모두 90개다.

개선안에는 또 성별, 신체조건, 용모, 학력, 연령 등 불합리한 자격요건을 폐지토록 했다. 특기 외국어 점수를 자격요건으로 둘 경우에는 서류전형 통과 기준으로만 이용하거나 반영비율을 낮추도록 권고했다. 면접 비중이 확대되고 면접시험 방식도 실무진 면접, 임원진 면접, 개별면접, 집단면접, 무자료 면접 등 다양화할 것을 권했다.

공공기관들이 원칙적으로 1년 단위 채용계획을 수립해 매년 2월말까지 공공기관 경영정보시스템 ‘알리오’에 공지하도록 해 채용규모나 시기 등에 대한 예측가능성을 높였다.

개선안을 수용하지 않는 공공기관들은 경영평가 등에서 불이익을 받는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7월 26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