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이 비정규직을 외주용역과 빠른텔러 등으로 전환한다는 입장을 변경했다.
노조의 비정규직 대응이 본격화되고, 이랜드 사태를 계기로 비정규직 문제가 이슈로 부상하자 하나은행 경영진이 방침을 변경한 것.

하나은행지부(위원장 김창근)는 16일 "경영진이 만기가 도래하는 비정규직 직원들에 대해 계약을 재연장하기로 입장을 바꿨다"면서 "충분한 시간을 갖고 노사가 해법을 모색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사용자측은 당초 영업점의 전담텔러를 빠른텔러로 전환하고, 이에 응하지 않는 직원들은 해고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또 빠른텔러 직원의 계약연장 불가, 본점의 전담사무 직원과 콜센터 직원은 외주용역으로 돌린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표 참조) 빠른텔러는 2년 이내에 해고 할 수 있다는 것을 사전공지한 뒤 채용하며, 시급제 직원으로서 하나은행에만 있는 특수한 비정규직이다.
하나지부 관계자는 "수차례 노조에서 신중하게 접근할 것을 요구했으나 경영진은 직원들의 정서를 외면한 채 일방적으로 강행했었다"며 "경영진이 방침을 변경키로 한 것은 당연한 조치지만 신중치 못하고 일관성 없는 경영정책은 비정규직 직원들에게 상처를 남겼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경영진이 한발 물러나서 계약기간을 연장했지만 모든 문제가 해결된 것은 아니다"며 "굳이 의미를 부여하자면 노사가 극한 대결을 피하고 충분히 논의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확보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하나은행지부는 그 동안 비정규직법안의 입법취지를 살리자며 은행측에 일방적인 비정규직 처리 방침 중단을 촉구했으며 노사 간 충분한 협의를 요구했었다.

한편, 지난 9일 하나은행지부는 오는 19일 노사협의회에서 비정규직문제에 대한 해법을 모색하자고 사측에 제안했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7월 18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