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별교섭을 진행 중인 금융노사가 기간제 노동자의 정규직 전환과 관련, 단체협약에 명시할 문구를 놓고 막바지 조율을 거듭하고 있다. 물론 '정규직 전환 등'이라는 문구를 놓고 노사 간 인식차가 워낙 크기 때문에 결론을 예측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지난 9일 노사 대표교섭위원 각 6명씩 참여한 가운데 열린 13차 산별임단협 교섭에서도 문구를 놓고 4시간 동안 팽팽한 신경전이 펼쳐졌기 때문이다.

10일 금융노사에 따르면 13차 교섭에서 금융노조는 비정규직법의 입법취지를 살려, '정규직 전환'이라는 문구를 반드시 포함시켜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한 반면, 사용자측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금융노사는 현재 "사용자는 2007년 7월1일 현재 재직 중인 기간제 근로자에 대해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등 고용안정 방안을 마련한다. 단, 세부사항은 상황에 맞게 지부노사가 협의하여 정한다"는 노조측 요구사항을 놓고 조율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금융노조측 교섭위원들은 "정규직 전환이라는 문구를 빼고 단협에 들어갈 말이 뭐가 있나"라며 물러설 수 없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 교섭위원은 "비정규직법의 입법취지가 고용안정인 만큼 올해 산별교섭에서 선언적인 내용만을 담을 수는 없다"며 "우리은행 합의안보다 더 진일보한 모델을 만들려고 산별교섭에 나선 것"이라고 말했다.

그렇지만 사용자측 교섭위원들은 "선언적 의미만 담아야지 구체적으로 얽매이는 형태는 곤란하다"며 "최대한 노력한다는 의지만 보여주면 될 것"이라는 입장을 나타내고 있다. 정규직 전환이라는 문구에 집착하지 말고 최대한 노력한다는 선에서 마무리하자는 것이다.

한편 이날 현재까지 금융노사는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할 경우에는 경력을 인정하고 이에 따른 동종 유사업무의 정규직과 동일한 임금, 노동조건을 보장 △비정규직 인력운용 시 노사와 협의 등의 조항에서 의견접근을 이룬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노사는 오는 12일 열리는 14차 교섭에서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안건을 두고 다시 공방을 벌일 예정이다. 어떤 결론을 내릴지 주목된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7월 11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