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에버 월드컵몰점 점거농성 닷새째인 지난 4일 홈에버 노사가 교섭석상에 마주앉았다. 그러나 사태 해결의 실마리는 찾지 못했다.

홈에버 노사는 이날 오후 5시 노동부 중재로 마련된 교섭에 참여했으나, 서로간의 입장차만 확인한 채 헤어졌다. 회사측은 “불법 점거농성부터 풀어야 정상적인 대화가 가능하다”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 했고, 노조는 “회사측이 밝힌 비정규직 대책 전면 철회와 해고자 복직”을 요구했다. 현안에 대한 노사 입장차가 워낙 커, 홈에버 점거농성 사태는 장기화 국면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이날 교섭에 앞서 회사측 관계자는 “월드컵몰점을 점거한 노조의 행동은 명백한 불법행위이자 업무방해 행위”라며 “회사가 수백명을 해고했다는 노조의 주장은 사실을 왜곡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회사는 농성 중인 직원들의 안전문제를 고려해 현재까지는 물리적 방식을 동원한 해결책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농성부터 풀라’는 회사측의 입장에 대해 노조는 “아예 교섭을 하지 말자는 뜻”이라며 반발했다. 김경욱 이랜드일반노조 위원장은 “사측이 노동위원회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최근까지 홈에버에서만 400여명의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계약해지 됐다”며 “사실을 왜곡한 쪽은 노조가 아닌 사측”이라고 주장했다.

노사는 ‘직무급제’ 도입 방침에 대해서도 현격한 의견차를 드러냈다. 홈에버는 2년 이상 근무한 비정규직 중 일부를 선발을 통해 ‘직무급제 정규직’으로 전환한다고 밝히고, 현재까지 신청자를 접수하고 있다. 직무급제 정규직에게는 기존 정규직과는 다른 임금체계가 적용될 예정이다.

사측은 “유통업계 최초로 비정규직 정규직화의 길을 텄다”는 입장인 반면, 노조는 “비정규법의 차별시정 조항을 피하기 위한 사측의 꼼수”라는 비난하고 있다. 김경욱 노조 위원장은 “직무급제가 도입되더라도, 최저임금 수준의 저임금 구조가 개선되지 않으면 노동자들의 이직률은 줄어들지 않을 것”이라며 “사측은 생색내기용 직무급제를 철회하고, 비정규직에 대한 처우 개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7월 5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