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 문제를 놓고 은행권에서 노사간 기세싸움이 한창이다. 28일 현재 KB국민은행, 신한은행, 기업은행 등에서 비정규직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노사TFT가 운영되고 있다. 물론 아직까지 진전된 방안이 나오지는 않고 있다. 하지만 공공부문 비정규직 대책과 부산은행 새 직급 신설을 통한 정규직 전환 합의가 최근 발표되면서 변화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다.

은행권 노조들은 공공부문 비정규직 대책이 '선별 전환' 방침을 고수하고 있는 은행에 압박요인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 26일 ‘5월31일 기준으로 2년 이상 고용된 계약직 전원을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한다’는 비정규직 대책을 발표했다. 정부가 무기계약직 전환을 시행하겠다고 밝힌 것이다. 또한 부산은행 노사의 합의안(새 직급 신설)은 우리은행 합의안(분리직군)보다 진전된 내용을 담고 있다. 금융노조 관계자는 "시간이 지날수록 새로운 합의안이 나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KB국민은행지부가 지난 27일 노사TFT에서 철수한 것도 이같은 흐름과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다. 실무자급이 참여하는 TFT를 계속 가동하는 것은 시간낭비일 뿐이라는 게 지부의 입장이다. 지부 관계자는 “지금 상황에서 노조안을 내는 것은 오히려 불리할 수 있다”며 “전체 은행권 흐름과 은행입장 변화를 고려해 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KB국민은행지부는 책임자급이 참석하는 노사협의회를 통해 논의를 진전시킬 계획이다.

기업은행지부도 상황이 유동적인 만큼 급하게 논의를 진행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지부 관계자는 “최근 진행되는 상황이 결코 노조에 불리하지 않다”며 “은행도 이를 감지해 진전된 안을 내놓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무기계약직 전환만 고수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얘기다. 이에 대해 시중은행의 한 관계자는 “최근 전개되는 상황을 참고할 수는 있지만, 은행의 안을 만드는 데 큰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6월 29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