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새는 어디를 가나 모였다하면 기자실 통폐합 문제로 논쟁이 벌어지는데요. 기자들 반응은 어떤가요?

- 메이저언론과 약소언론간에는 당연히 인식의 차이가 있지만 큰 틀에서는 최근 정부가 내놓은 ‘취재지원 선진화방안’은 취재 제한을 통해 ‘국민의 알권리’를 침해한다는 인식이 많은 것 같습니다.

- 하지만 국민 여론은 기자들 의견과는 또 다른 것 같습니다. 방송사 등에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압도적으로 정부방침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거든요. ‘국민의 알권리’를 주장하는 언론사의 주장과는 정반대의 결과가 나온 것이니까요. 참 모순적인 결과가 아닐 수 없는데요.

- 이 같은 여론조사 결과는 언론사 입장에서는 매우 심사숙고해야 할 문제라고 봅니다. 국민들이 취재 제한 우려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모른다고 하더라도 평소에 언론사의 취재관행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음이 그대로 드러난 것이니까요.

- 기자실 통폐합 문제는 이미 ‘정치적인 쟁점’이 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문제는 정치적으로 접근해서는 안 된다고 봅니다. 진실로 ‘국민의 알권리’ 차원에서 취재 제한 없이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잘못된 취재관행도 타파하는 계기가 됐으면 합니다.

"노사발전재단은 공기업?"

-노사발전재단 관계자가 "노사발전재단은 사실상 공기업"이라고 기자에게 호소했습니다.

-지난 30일 노사발전재단이 민주노총에게 "함께 하자"는 공문을 보낸 것에 대해, 민주노총 쪽이 "건물임대표 보증금 외에는 정부지원금을 받지 않는다"는 2001년 대의원대회 방침을 근거로 사실상 거부했기 때문입니다.

-노사발전재단 관계자는 이를 보도한 31일 <매일노동뉴스>와 관련해 기자에게 전화를 걸어 "민주노총은 한국노동교육원을 포함해 각종 공기업 이사진으로 참가하는 사례가 있는데, 엄밀히 말해 노사발전재단도 공기업이고 여기에 이사진으로 참가하는 것도 다른 사례와 크게 다르지 않다"고 설명했습니다.

-일면 맞는 얘기인거 같기도 한데요. 그런데 이 관계자도 인정 했듯이 아무래도 개념적인 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정치적인 문제가 더 많이 작용해 민주노총의 노사발전재단 참가가 불가능해진 것은 같습니다.

노조 탄압도 가지가지

- 한솔교육 소속 학습지교사들이 해고자 복직을 요구하며 매주 금요일마다 마포구 공덕동 한솔교육 본사 앞에서 집회를 진행 중인데요. 이번 주 금요일에는 노조가 아닌 한솔교육 인재개발팀이 집회를 갖는다고 하는군요.

- 집회 주제는 ‘열심히 일하자’라는데요. 이를 두고 노조는 ‘노조의 집해를 방해하기 위한 구사대 집회’라며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습니다.

- 노조는 특히 전태일기념사업회 이사를 겸하고 있는 한솔교육 변재용 대표이사에 대한 불만을 토로하고 있는데요. “민주화 투쟁 경력자라는 사람이, 노조에 노골적으로 반감을 표해도 되느냐?”는 것이죠.

- 노조는 ‘열심히 일하고자’하는 교사들의 복직요구부터 받아들이라며, 금요일 열리는 회사측 집회에 맞불을 놓겠다는 계획입니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6월 1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