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드 계열 유통업체인 뉴코아가 7월 비정규법 시행을 앞두고 비정규직 계산원을 무더기로 해고하고 있다. 뉴코아는 킴스클럽 강남점과 야탑점 소속 비정규직 계산원 전원을 오는 9일부로 전원 계약해지하고, 용역전환키로 했다. 이를 위해 뉴코아 강남점에서는 점장이 직접 나서 비정규직 노동자들에게 사직서 제출을 종용하는가 하면, “지금 용역 계약서를 쓰지 않으면 9일 이후에는 고용을 책임질 수 없다”고 위협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뉴코아는 창원, 부산대정, 울산, 평택 등 4개 점포의 비정규직 계산원에 대한 계약해지 및 용역전환을 마친 상태다. 9일 강남점과 야탑점 직원들의 고용계약이 해지될 경우, 약 150여명의 직원들이 용역업체 소속으로 전환된다. 뉴코아는 오는 6월30일까지 전국 17개 점포 소속 비정규직 전원을 용역전환 한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위해 뉴코아는 그간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계약기간은 단계적으로 축소해 오는 등 사전 작업을 진행해 왔다.

뉴코아 측은 ‘비용 절감’과 ‘비정규법 적용’을 비정규직 대규모 계약해지의 이유로 밝힌 상태다. 뉴코아는 최근 용역전환 대상 직원들을 상대로 간담회를 진행하며 “비정규법을 지키려면 현재와 같은 고용방식은 불가능하며, 용역전환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비정규법의 핵심인 정규직화와 차별시정을 회피하기 위해 대량 해고를 진행하면서도, 회사는 “법을 지키기 위해”라고 주장하고 있다.

뉴코아의 대규모 해고 사태에 대해 노동계는 ‘우려가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는 반응이다. ‘계약해지-외주화’ 수순이 이랜드 그룹 전체 계열사 및, 유통업체 전반으로 확산될 것이라는 주장이다. 특히 뉴코아의 비정규직 해고 방식이 경총의 ‘비정규법 지침’을 고스란히 따르고 있다는 점에 비춰볼 때, 타 업계로까지 대규모 해고사태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대규모 해고와 외주화가 동시에 진행됨에 따라, 고용유연화와 임금저하의 우려도 높아지고 있다.

오민규 전국비정규직노조연대회의 집행위원장은 “용역전환은 ‘임금의 하락’, ‘간접고용으로의 전락’, ‘고용불안의 증대’를 의미한다”며 “사용자들은 외주화를 통해 비정규법의 차별시정 조항을 피하고, 인건도 줄이고, 고용도 유연화하는 '일석삼조'의 효과를 누릴 것”이라고 비판했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5월 8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