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정 본위원회가 한달여만에 14일 오전 회의를 개최한 가운데, 최근 쟁점으로 부각된 은행 구조조정을 놓고 노정간 샅바싸움이 이어졌다.

이날 회의에서 이남순 한국노총 위원장은 "정부가 강제적 합병이 없다고 이야기하지만 최근 상황을 돌이켜보면 의심쩍은 부분이 많다"며 정부가 7.12 노사정위 합의문의 정신에 위배되는 행위를 해선 안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국노총은 △공적자금 투입이 되지 않은 은행에 대한 자율적 합병논의 보장 △금융지주회사 편입 은행들에 대해 2년정도 경영정상화 기회 부여 △1인당 영업이익 산정기준에 대한 이중잣대에 대한 해명과 시정 등 크게 세 가지 요구를 제시했다.

이에 대해 이근영 금감위원장은 "국내의 자금시장 경색을 해소하기 위해서 금융구조조정은 서둘러야 할 일"이라며 "현재 우량은행이라는 것도 사실상 잠재적인 부실은행들로 대형화, 전문화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2-3년내 공적자금을 받아야 할 지도 모른다는 인식은 어느 은행장이나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근영 위원장은 국민·주택은행 합병추진과 관련, "(합병을) 할거면 빨리 하라고 독려한 적은 있으나 정부가 주도한 것은 아니"라며 "정부가 강제적으로 했다면 국민은행장이 합병중단 발표를 할 수 있었겠냐"고 말해 '강제합병주장'에 대해 반박했다. 그러나 그는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는 '일시적 중단'이라는 것을 강조, 완전히 합병논의가 물건너간 것은 아니라는 것을 시사하기도 했다.

또 "국민이나 주택은행장은 인력의 자연감소분과 희망퇴직외에 강제적인 인원정리는 하지 않을 방침인 것으로 듣고 있다"며 "아울러 금융지주회사와 관련해서는 컨설팅회사에 구체적인 방식에 대한 자문을 맡겨 이 결과에 따라 하겠다"고 답변했다.

한편 이용득 금용노조위원장도 이날 본회의에 참석해 "국민은행과 주택은행간의 합병을 중단하겠다고 했는데, 정부가 다시 이를 강요하지 않을 거냐"고 추궁하는 한편, "은행과 은행원수를 감축하는 식의 구태의연한 구조조정에서 벗어나자는 것이 7.11 노정합의의 정신이라는 것을 각인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