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 금융결제원지부 오일석 위원장이 금융결제원장추천위원회의 제도적 개혁을 요구하면서, 금융결제원장 공모에 직접 응모했다. 금융결제원지부는 그 동안 금융결제원장에게 원장 선임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촉구했으며, 사원총회 의장인 한국은행 총재에게 원추위 규정 개정 등을 요구해 왔다.

오 위원장은 “원추위가 한국은행의 일방적인 주도로 파행적인 운영이 계속되고 있다”며 “원추위가 사전 낙점 후보자의 들러리 기구로 악용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원추위의 파행적 운용을 막고 원장선임절차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제도화 할 목적으로 직접 공모에 나서게 됐다”고 설명했다.

금융결제원지부는 후보 추천을 위한 위원 선임권이 현재 총회에만 있기 때문에, 이사회와 직원대표인 노동조합에게도 선임권을 부여해 주도록 요구하고 있다. 또 원추위의 투명성 확보차원에서 위원들의 명단 사전 공개, 원추위 진행과 관련된 의사록 공개 등을 요구하고 있다.

오 위원장은 원추위에 제출한 자료 중 경영계획서를 금융결제원 직원에게도 공개하고, 노조의 검증을 받겠다는 입장이다.

그는 또 “원장선임을 위한 공모제가 불공정하게 운영되고, 합리적이고도 납득할 만한 사유 없이 자신을 탈락시킬 경우 새로 선임되는 원장에 대해 직무정지가처분 신청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오는 4월6일 임기가 끝나는 이상헌 금융결제원장 후임을 선임하기 위해 지난 12일 원장추천위원회(원추위)가 구성됐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3월 21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