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3%의 퇴출공무원 후보 선정을 마무리 단계에 들어선 가운데, 서울시공무원노조 등 노조쪽의 반발 움직임이 구체화 되고 있다. 서울시는 퇴출 후보자를 15일까지 받아, 다음달 10일 인사에 반영할 계획이었으나, 각 실국에선 마감시간이 다가오도록 선뜻 명단을 제출하고 있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4일 오세훈 서울시장과 면담을 마친 임승룡 서울특별시공무원노조 위원장은 “확고한 시장의 의지만 확인했다”면서 “투쟁은 지금부터 시작”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15일 지부장단 회의를 가지고, 본격적인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다.

또한 노조는 직원들 투표로 퇴출 후보를 선정했다가 직위해제 된 성동도로사업소장과 동부도로사업소장의 사례를 들여, “시가 3%의 강제시행의 문제로 인해 고육책을 찾은 관리자에게만 책임을 묻고 있다”면서 “인사권 남용이 있었는지를 분명히 직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노조 게시판 등에는 "왜 힘없는 하위직만 자르려고 하냐". "힘없어서 일만 하다, 힘 없어서 퇴출된다" 등 반발과 하소연을 담을 글이 연이어 올라오고 있다.

한편 퇴출 후보가 확정된 이후 각계의 반발이 나오고 있다. 전국공무원노조는 이번 사태를 공직사회 구조조정의 본격화로 규정하고, 행정자치부 앞 릴레이 일인시위를 벌이고 있다. 또한 민주노동당은 이번 퇴출후보 선정을 두고 “서울시는 이를 인사 혁신이라고 하나 이것은 앞으로 필히 구조조정을 이어질 것”이라면서 “공직사회의 혁신이 아니라 공무원 사회내에 심각한 줄서기 문화와 복지부동의 자세를 가져올 것이며 즉각적으로 방침을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3월 16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