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처음 열린 민주노총 중앙위회의가 정족수 부족으로 무산됐다. 민주노총은 오는 15일 중앙위를 재소집했으며 중앙위 참가자와 불참자들을 공개하고 사과문을 발표하는 등 회의 규율세우기에 나섰다.

민주노총은 지난 9일 오후 2시 여의도 화재보험협회에서 중앙위 회의를 열 예정이었지만 오후 2시45분까지 196명의 재적 중앙위원 가운데 의결정족수인 99명에서 10명이 부족한 89명만이 참가한 것으로 집계되자, 이석행 위원장은 유회를 선언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 2월 정기대의원대회에서 위임받은 사업계획과 예산안을 확정할 계획이었으며 4월18일 임시대의원대회개최 및 안건상정, 실장·상설특위장 등 간부 인준건을 다룰 예정이었다.

민주노총은 이날 회의가 무산된 것에 대해 총연맹부터 산별연맹까지 중앙위 회의 조직을 위한 노력 부족을 주요한 원인으로 지적했다. 민주노총 한 관계자는 “금속과 공공운수, 공무원노조, 전교조 등 주요 산별연맹이 최근 산별전환에 따른 조직변화와 내부 쟁점 등으로 어수선한 분위기 속에서 중앙위원 명단 파악이 대회 하루전날에야 마무리됐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총연맹도 중앙위원 조직을 위한 전화작업조차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민주노총은 5기 집행부 명의로 사과문을 발표했으며 회의 참가자와 불참자 명단도 공개하는 등 회의규율 강화에 나섰다. 민주노총은 사과문을 통해 “5기 집행부 출범 후 첫 중앙위원회가 성원부족으로 유회됐다”며 “바쁜 시간을 내 멀리 지역에서 참석하신 중앙위원동지들께 죄송스런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이어 “5기 집행부는 책임을 통감하고 새롭게 반성하는 계기로 삼겠다”며 “조직적 규율과 책임 있는 의결기구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회의규정에는 회의 예정 시간 30분을 초과해도 성원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자동유회하게 돼 있으며, 불가피한 경우 의장이 구성원들의 동의를 얻어 회의시작 시간을 연장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이날 회의에서 일부 중앙위원들은 우선 보고안건부터 처리하고 정족수가 되거든 개회를 선포하자고 제안했지만, 이석행 위원장은 회의규율을 강화해야 한다며 유회를 선포했다.

일반적으로 회의 시작이 늦어질 경우 사업보고부터 먼저 시작하면서 의결정족수 충족을 기다려왔던 것이 민주노총 관례였다. 따라서 9일 이석행 위원장이 회의 유회를 선언한 것은 기존의 관행을 깨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9일 회의에서는 조금만 더 기다렸어도 의결정족수를 채울 수 있었지만 위원장 의지가 확고했다”며 “고질적인 회의 시간 지연 관행과 유회 현상을 뿌리뽑겠다는 의도”라고 설명했다.

한편 민주노총은 오는 15일 오후 2시에 중앙위회의를 다시 소집했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3월 12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