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의 산별교섭이 다음달 중순이후에나 가능할 전망이다.

지난해 12월 산별완성대대 이후 금속산업연맹의 청산과정과 통합 금속노조 초대 집행부 선거로 인해 산별교섭 준비가 늦어졌다.

7일 금속노조에 따르면 오는 30일 중앙위원회를 통해 철강지부 등 미해결 사안을 처리하고, 다음달 11일 임시대의원대회에서 올해 사업계획안을 확정키로 했다. 장기간의 업무공백으로 인한 준비부족과 현재 진행 중인 현대차지부 선거 등을 고려했다.

금속노조는 “중앙위에서 내부 조직체계를 정비하고, 임시대의원대회에서 사업계획안 확정을 통해 금속노조의 외형을 갖출 것”이라며 “이번 임시대의원대회는 정갑득 집행부의 실질적인 출범식으로 준비하고 있다”고 말햇다.

이에 따라 올해 산별교섭 요구안은 다음달 중순이후에나 제출될 것으로 보인다. 예년에 비해 2개월 가량 늦어지게 된다.

임시대의원대회에 앞서 금속노조는 △12일 상무집행위 내부 토론회 △14~15일 중앙집행위 수련회 △27~28일 지회장 수련회 △28일 중앙집행위 등 사업계획안 마련을 위한 내부 조율 절차를 거칠 예정이다.

이와 관련, 내부 논의과정에서는 30일의 중앙위에 관심이 모아진다. 지난해 12월 산별완성대대 이후 풀리지 않은 문제는 모두 중앙위로 넘겨져 있다. 2천명당 1명이 선출되는 중앙위는 100여명으로 구성된다.

이번 중앙위는 만도지부, 철강지부에 대한 결정을 내려야 한다. 금속노조 규약은 3개 도·광역시에 걸쳐 3천명 이상의 조합원이 소속된 사업장에 해대 기업지부를 인정하고 있다. 또 대구·경북권 내의 대구, 구미, 경주, 포항 등 복잡한 지부 편재도 정리해야 한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3월 8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