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4일 전국공무원노조 대의원대회가 법내 전환여부를 놓고 단상점거 끝에 파행으로 마무리된 것에 대해 민주노총 쪽은 곤혹스런 표정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특히 민주노총 관계자들은 “잘 해결될 것”이라면서도 자칫 공무원노조 내부 갈등이 조직력 약화로 이어질 것을 우려하고 있는 눈치이다.

공무원노조 대의원대회 소식을 접한 민주노총 관계자들은 ‘법내냐 법외냐’하는 어느 한쪽 입장을 지지하는 발언은 삼가면서 조심스런 반응을 보였다. 공무원노조 내부의 입장이 워낙 첨예한 상황에서 어느 한쪽의 손을 드는 듯한 발언이나 행동은 사태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판단 때문이다.

민주노총 한 관계자는 “현재 공무원노조 상황에 대해 총연맹 차원에서 어떠한 평가 등의 발언을 하거나 입장을 밝히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더 이상 사건을 확대하지는 말아 달라”며 언론사 취재에 부담스럽다는 반응을 나타냈다.

그러면서도 파행으로 끝난 공무원노조 대의원대회를 바라보는 민주노총 관계자들은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못하고 있다. 민주노총 입장에서는 이번 공무원노조사태가 지난 2005년 사회적교섭을 둘러싼 잇단 대의원대회 파행의 악몽을 연상시키기 때문이다.

민주노총 한 고위관계자는 “서로 머리를 맞대 합의하지 않고 물리적으로 의사결정을 막아는 방법에는 동의할 수 없다”며 “그런 방법 때문에 현재 민주노총이 어려워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점거를 동원한 방식은 이기주의적”이라고 비판했다.

하지만 민주노총 관계자들은 ‘점거사태’ 자체에 대한 충격보다는 이후 나타날 후유증을 더 우려하고 있다. 공무원노조 내부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일부 지역지부에서 독자적인 합법전환이나 노조탈퇴가 이어질 수 있다는 분석 때문이다. 이렇게 될 경우 지난해 4월 민주노총에 가입한 14만명의 거대 공무원노조가 가입 1년도 되지 않아 급속하게 허물어질 수 있다는 우려다. 한 관계자는 “다른 무엇보다 내부에서 명분싸움을 하다가 빈껍데기 집이 될 까봐 걱정된다”고 말했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2월 27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