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7개월을 도서관 사서로 근무했는데 학교에서 올해 표준운영비가 삭감됐으니 교육청에서 인건비를 주는 사서교사를 신청하겠다며 오는 28일까지 계약이 만료되며 재계약 의사가 없음을 서면으로 통보했어요. 같은 학교에서 4년 근무한 과학실험원에게도 재계약 거부 서면통보를 했어요.”(전주 ㅎ초등학교)

“6년 근무한 행정보조원에게 해고 통보하고 학교 비정규직인 과학교사, 사서, 급식실 직원 13명 전원에게 해고통지서를 작성한 상태입니다.”(대구 ㄱ중학교)

전국여성노조(위원장 박남희)는 전국적으로 학교비정규직에 대해 계약해지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며 상시업무에 종사하는 전 직종의 학교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할 것을 촉구했다.

여성노조는 22일 오후 탑골공원에서 조합원 45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학교비정규직 정규직화 쟁취 결의대회’<사진>를 갖고 “공공부문 비정규직대책은 발표됐지만 학교비정규직은 다음달 재계약을 앞두고 심각한 혼란과 불안감에 시달리고 있다”며 이같이 주장하고 나섰다.

여성노조는 “공공부문 비정규직대책 추진과정은 현재까지 구체적인 기준과 차별시정 정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와중에 일부 지역교육청은 ‘인력관리를 위한 직종통합’ 방안을 내놓고 있다”며 “직종통합을 이유로 특정직종의 재계약을 거부하거나 정규직화를 피하기 위해 학교별로 비정규직을 서로 바꿔 채용하려 하는 등 올해는 어느 해보다 심각한 고용불안에 시달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여성노조는 이날 선언문을 통해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대책은 왜곡됨 없이 제대로 추진돼야 한다”며 “상시업무를 담당하는 학교비정규직 전 직종을 가능한 빠른 시일 내 무기계약으로 전환하기 위한 교육부의 특별지침이 마련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와 관련, 여성노조는 교육부에 그동안 전국 40여개 학교에서 접수된 학교비정규직 재계약 거부 사례를 지난 15일 교육부에 접수했다.

한편 여성노조는 탑골공원에서 결의대회를 마치고 세종로 교육부까지 행진을 하다가 이를 저지하는 경찰과 충돌을 빚기도 했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2월 23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