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건설노조의 파업에 대한 월권수사 내용이 담긴 검찰의 대외비 보고서가 공개돼 파문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노동계가 검찰총장의 사퇴와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민주노동당, 포항건설노조 공대위, 건설산업연맹 등은 22일 오전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건설노동자의 노동3권을 휴지조각으로 만들려 하는 검찰의 공안탄압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고 하중근 조합원 사망 및 검찰의 공안탄압에 대한 대통령 사과 △검찰총장 사퇴 및 책임자 처벌 △구속자 석방 및 건설노조 조합원에 대한 포스코 출입제한 조치 철회 등을 요구했다. 이같은 요구사항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노동계는 ‘전면적 투쟁’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회견 참가자들은 “포항건설노조 파업에 대한 검찰과 포스코의 사전 공모로, 단일노조 사건으로는 최다 인원인 70명의 구속자가 발생했다”며 “검찰이 건설노동자들의 노동3권을 짓밟고 구속 노동자의 제작 공장으로 전락됐다는 사실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포항건설노조 김진배 위원장은 “가장 열악한 조건에서 일하는 건설일용직 노동자들이 생존권을 요구하는 파업에 검찰이 개입했다는 사실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또, “파업이 끝난지 6개월이 지났지만 수십명의 포항건설노조 조합원들이 포스코의 출입제한 조치에 막혀 생계가 막막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한편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도 이날 논평을 발표, “검찰이 준사법기관으로서 공익적 입장에서 검찰권을 공정하게 행사해야 하는 본연의 임무를 망각했다”며 “노조를 사회불안 세력이나 잠재적 범죄 집단으로 보는 것은 군사독재 시절의 산물”이라고 꼬집었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2월 23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