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기업과 마찬가지로 공공기관에서도 남녀근무자들의 성희롱에 관한 의식이 크게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들이 ‘성희롱을 당했다’고 느끼는 반면 남성들은 ‘성희롱했다’고 인정하지 않으려는 경향을 드러냈다.

여성특별위원회는 지난 8월부터 한달동안 국회, 행정부,법원,지자체등 전국 122개 공공기관 종사자 1,033명을 대상으로 직장내 성희롱 현황을 조사한 결과, 남녀가 뚜렷한 인식차를 보였다고 8일 밝혔다.

‘가벼운 성적농담을 당했거나 했다’라는 물음에 대해 여성은 85.8%, 남성은 61.9%가 그렇다고 대답,남녀간 인식차와 함께 공공기관내성희롱이 상당히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남자직원이 의도적으로 여직원의 손, 어깨를 만진다’란 물음에는 여성 38.7%, 남성 14.4%가 그렇다고 대답했다.‘회식시 남자직원 옆에강 제로 앉히거나 술을 따르게 한다’란 질문에는 여성 58,7%,남성 25.8%가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성희롱을 당한 여성의 80%는 함께 일하기 싫거나 스트레스를 받아 회사를 다니기 싫다고 응답, 직장내 성희롱이 업무에 지장을 가져오는 것으로 드러났다.

‘성희롱은 여성들도 즐기고 거부하지 않기 때문에 일어난다’는 질문에 대해 여성 11.3%, 남성 32%가 그렇다고 대답했다.

여성특위는 이와 관련, 남성들은 가벼운 성희롱은 여성들이 싫어 하지않고 친근감을 느끼리라는 고정관념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 조사는 ‘남녀차별금지 및 구제에 관한 법률’ 시행 1주년을 맞아 성희롱 금지 관련법 제정이 성희롱 방지에 미친 효과를 파악,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이뤄졌다. 법률 시행 효과에 대해서는 여성 55%, 남성 74%가 ‘성희롱이 줄었다’고 응답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